brunch

변화, 고민, 추구, 두려움

오늘의 생각 #116

by 박한얼 Haneol Park



#변화


변화란 불가피한 것이다.

따라서, 억지로 할 필요는 없고 자연스럽게 때에 맞춰 필요가 느껴질 때를 감지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진정한 변화다. 결국 중요한 것은 하루하루, 바로 지금의 나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고민


고민에도 적절한 타이밍이 있다. 고민할 때와 결정할 때, 행동할 때를 의식적으로 구분해야 한다. 그러니 고민을 너무 심각하게 매일 할 필요는 없다. 그냥 오늘을 소중히 여기고 집중하며 감사하게 살아가다 보면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뿐이다. 문제는 언제 어디에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추구


무언가를 추구한다는 건 그것을 가지지 못해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는 뜻이다. 그것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도전하고 상처를 딛고 일어서는 과정은 결국 이미 그것들이 내 안에 있었음을 깨닫기 위함이며 우린 이미 충분히 온전한 자신으로서 존재하지만 그 사실을 깨닫고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그러한 상처와 도전들을 반복하는 것뿐이다.



#두려움


고민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는 마음을 편히 가지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그런 유연함을 가지고 살아가려면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두려움이 없이 살아가려면 내가 무언가를 가졌다는 착각을 버려야 한다. 그 착각이 우리로 하여금 무언가를 잃을까 봐 두려움에 떨게 만든다. 우린 아무것도 소유할 수 있는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이 잠시 빌린 것들 뿐이다. 내가 가진 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야 말로 모든 것을 가진 것이고, 모든 것을 가진 자는 여유가 있으며 두려움이 없다. 두려움이 없는 선택은 언제나 삶을 더 아름답고 만족스럽게 만들어준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맛있는 커피, 좋은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