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지지율 1위, 이재명 경기도지사
본 리포트는 해시스크래퍼의 "빅데이터 트렌드 분석 서비스 - 트렌드패드"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본문에 언급되는 특정 후보와 무관함을 미리 알립니다.
수집기간: 2021.08.06 ~ 2021.09.06
수집채널: 블로그, 카페, 주요 커뮤니티 10개
여야 후보들에 대한 언급량과 감정변화 분석
이번에는 전체 후보군이 아니라 여야의 각 대선 후보들에 대한 언급량, 감정분석 그리고 워드클라우드를 살펴보며 지난 한 달 동안 각 후보들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주요 대선 후보들인 이재명, 이낙연, 정세균 예비후보 관련 분석 결과입니다. 여당에서는 최근 가장 큰 이슈인 지역별 경선이 진행 중인데 4일 치러진 대전·충남 경선, 5일 세종·충북 경선을 기점으로 각 후보들에 대한
언급량 및 감정 점수의 변화가 주목할 점입니다.
떡볶이 먹방 촬영 논란으로 추락한 호감도, 충청 지역 경선에서 압승하며 분위기 반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이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진행하고 감정분석한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료 7>을 보면, 지난 8월 6일부터 9월 6일 한 달간 ‘이재명’ 키워드는 최소 1,350회 이상, 9월 6일 최대치인 5,839회 언급되며 상당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자료 8>인 토픽 감정변화를 살펴보면, 8월 20일 감정 변화 점수가 최저를 기록한 후 23일을 기점으로 긍정 평가로 회복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9월 3일 이후 긍정평가가 급상승해 한 달 내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먼저, 8월 20일에 부정 평가가 -5 까지 증가한 원인을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았습니다. 8월 21일 이재명 경기지사는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6월 경기도 이천 쿠팡 물류센터 화재 당시 대응’에 대한 사과글을 게시했습니다. 사고 당시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와 ‘떡볶이 먹방을 촬영 논란’으로 인해 화재 사고에 대처가 미흡했다는 유권자들의 부정 평가가 급증한 것입니다.
그러나, 23일 이재명 후보가 2018년부터 강조해온 수술실 내 CCTV 설치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하면서 토픽 키워드 언급량이 급증하고 감정 변화가 긍정적으로 돌아섰습니다. 게다가, 이재명 후보는 지난 4일에 치러진 대전·충남 경선에서 54.81%, 5일 세종·충북 경선에서 54.54%를 기록하며 충청 지역에서 과반 이상 대승하면서 ‘이재명 대세론’까지 등장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전도민 재난기본소득’ 예산이 포함된 경기도 추가경정 예산안이 도의회 상임위원회 예비심사를 통과하는 등 호재가 겹치며 유권자들이 이재명 후보에게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트렌드패드 인공지능은 데이터 수집 후 키워드와 관련되어 자주 언급되는 단어들을 모아 워드클라우드를 생성합니다. 해당 단어들은 언급되는 횟수가 많을수록 글자의 크기가 커집니다.
이재명 키워드 관련 워드클라우드를 살펴보면, 현재 민주당 내 가장 유력한 대권 후보인 만큼 ‘대선’, ‘후보’, ‘대통령’과 같은 키워드들과 더불어, 지지율 1,2위를 다투는 경쟁자인 ‘윤석열’ 후보의 이름도 크게 보입니다.
또한, ‘사회’, ‘지원금’, ‘일자리’, ‘개혁’, ‘시장’, ‘혜택’ 등의 이재명 후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정책 현안 관련 키워드들도 나타났습니다.
실시간 고객반응 분석 서비스에서 인공지능이 수집한 실제 문장 데이터를 살펴보며, 유권자들은 이재명 후보에 대해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표는 날짜, 채널, 감정 분석 점수, 문장 내용입니다.
본 리포트는 해시스크래퍼의 서비스 소개를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며, 본문에 언급되는 특정 후보와 무관함을 미리 알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