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최초로 대중가요 반주를 처음부터 끝까지 끊김 없이 연주해 봤다. 실수 없이 치기가 쉽지 않으므로 보통 1절을 실수 없이 녹음하면 2절은 복붙할 때가 많았다. 초심자용 소품곡은 완곡한 적이 여러 번 있었지만, 대중가요 반주는 배운 지가 얼마 안 되기 때문에 원테이크 녹음은 처음이 되겠다. 내게는 꽤 의미 있는 사건이요. 이정표다.
진도상 다음 곡이 유재하의 <사랑하기 때문에>인데, 모든 곡이 그렇듯 악보로만 볼 때는 부담감에 손대기가 싫었다. 이제 겨우 <바람이 분다>를 완곡해서 사실 좀 쉬고 싶었지만, 쉬면 눕고 누우면 자고 싶은 것이 사람 심리. 특히 악기는 하루 이틀 손을 대지 않으면 이런저런 핑계로 슬금슬금 멀리 하게 되는 걸 한두 번 겪은 게 아니다. 그러다 보니 스스로를 경계하며 반 억지로 <사랑하기 때문에> 앞부분을 쳐본다. 그런데 웬 걸 비교적 수월하게 쳐진다. 어? 내 실력이 좀 는 건가? 곡이 쉬워서 그렇나? ㅎㅎ
이번에는 반주 악보가 따로 없고, 멜로디와 코드만 있는 악보다. 이 반주도 완성을 하게 되면 내게는 최초가 된다. 멜로디와 코드만 보고 반주한 최초의 노래. 모든 반주자가 그렇고, 작곡을 하려는 나도 마찬가지로 결국은 이렇게 하려고 연습을 하는 거다. 멜로디와 코드만으로 그 노래에 어울리는 보이싱과 리듬을 만들어 내는 것.
원테이크든, 악보 없이 치든 프로의 세계에서는 뭐가 대수겠는가? 그저 시시콜콜한 진도의 일부일지 모른다. 그러나 50 평생 포기 안 한 것보다 포기한 게 더 많았던 내 삶에서 아직 이 음악만은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나는 기록의 힘이라고 믿는다.
기록은 과정을 형상화시켜주고, 음악 여정에 이정표를 세워 준다. 기록 자체가 애쓴 자신에 대한 위로요, 격려다. 쉰 살에 음악 하는 내 시시콜콜한 이야기에 누가 날마다 귀 기울여 주겠는가? 가까이 있는 아내나 친구도 그럴 수 없다는 걸 안다. 나 역시나 누군가에게 시간을 할애해서 날마다 관심을 가지는 게 쉽지 않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특히나 내 관심사 밖이라면 말이다.
그래서 시시콜콜한 기록은 중요하다. 삶을 더 소중하게 만들어 주고, 삶에 질서를 부여한다. '그까짓 쩨쩨한 피아노 진도가 뭐가 중요해. 어차피 유희열이나 정재형보다 못 치잖아' 이런 목소리에 지면 안된다. 그런 목소리에 져서 지금껏 수없는 포기를 해왔으니까.
기록은 또 스스로에게 동기 부여를 계속해주고, 채찍질도 해준다. 삶의 대화는 80%가 자신과의 대화이고, 20% 정도가 타자와의 대화가 아닐까? 내가 하려고 하는 어떤 것. 원하는 그것과, 그 진행 상황에 대해 날마다 자신과 대화해야 한다. 그래야 길을 잃지 않는다.
모두가 손뼉 치지만 내가 빠진 공허한 길보다는 거의 모두가 관심을 가져주지 않아도 진정한 내 자아가 있는 그 길을 나는 간다. 갈 것이다. 시시콜콜한 기록과 함께.
https://www.youtube.com/watch?v=8KOO8JOiE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