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밤새 Jan 07. 2021

내가 싼 똥은 내가 치운다

잘 생각해 보라. 생각보다 내가 싸지른 똥이 많다는 사실에 놀랄 걸

'내가 싼 똥은 내가 치운다' 사자성어 '결자해지()'와 비슷한 뜻이다. 너무 당연한 이 말을 내가 하는 까닭은 우리가 싼 똥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생각해 보자는 의미다. 


알바를 하고 있는 일터에서 나는 아침마다 청소를 하는데, 버려진 쓰레기 중 담배꽁초가 단연 으뜸이다. 그다음으로 사람들이 잘 버리는 건 껌인 듯싶다. 요즘은 코로나 시대에 보기에도 찝찝한 마스크도 많이들 버린다.  얼마 전 유튜버 신사임당 채널에 출연한 분(청소업체 운영)이 말하기를 사람들이 건물 옥상 등에 그렇게 똥을 많이 싸질러 놓는단다.  담배꽁초부터 똥까지, 사람들은 버리는 순간과 그 후에 과연 얼마만큼 양심의 가책을 받고, 자신의 행동을 기억할까? 모르긴 해도 금방 망각을 하고, 자신이 저지른 행동을 마음에 담아두지 않기 때문에 무단으로 버린 쓰레기가 세상에 넘쳐나고, 이런 세태가 반복되는 게 아닐까?


지금껏 우리의 삶을 곰곰이 돌이켜 보면 생각보다 내가 싸지른 똥이 많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충동적으로 내가 지른 물건들과 그 때문에 쌓인 빚, 의욕적으로 시작했다가 완성을 하지 못하고 그만둔 일들, 순간적인 분노를 참지 못해 가족과 친구와 연인에게 준 상처, 스트레스 해소를 핑계로 먹고 마셨던 음식과 술, 그로 인해 생긴 뱃살과 질병들.


길가에 버린 쓰레기에 대해 의도적인 망각을 하듯이 우리는 내가 싸지른 똥을 일부러 회피하며, 뭔가 또 새로운 일을 도모한다. 하지만 내가 싼 똥에 대한 정확한 책임 의식이 없으면 새로 도모하는 일도 또 다른 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새로운 일에서도 책임지려는 마음은 없이 뭔가 성급히 잘 되기만을 바라고 덤빈다면? 귀찮아서 길가에 담배꽁초와 껌을 버리듯이 조금 힘들다고 나의 초심을 버릴 것인가. 다가올 문제들을 귀찮고 부담스럽게 여기면서 현재의 상황에 대해서 대강 싸지르고 덮어버릴 것인가.


사업하느라 빚 투성이인 남편과 산다고 박미선을 높이 샀지만, 알고 보니 본인의 빚은 본인이 다 갚았다는 걸 알고 이봉원이 멋져 보이더라. 청소년기는 차치하고라도 성인이 된 후의 29년 동안 내가 싸지른 똥이 얼마나 많았던가. 지금이라도 치울 수 있는 똥은 치우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안 좋은 습관과 아집 같은 것들 말이다. 


똥을 안 싸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인간인 이상 쌀 수도 있다. 그래서 내가 싼 똥은 내가 치운다는 자세는 참 중요하다. 그동안 내가 싼 똥이 무엇인지를 우선 고찰해야겠고, 그다음엔 싼 똥 중에 치울 수 있는 건 치우고, 똥을 안 싸도록 스스로 조심하는 마음가짐. 이게 필요하다.




담배꽁초와 껌을 길가에 버리고, 똥을 옥상에 싸질러놓고 깨끗한 척하는 인간은 되지 말자. 치우면서, 싸지 않으려 노력하면서 천천히 가는 삶이 결국 승리하는 삶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보통이 특별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