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밤 bam Aug 23. 2023

카이스트 석사(IMMS) 도전기

문과 출신이 가지고 있는 것은 소위 인문학적 소양밖에 없다고 하지 않던가. 우스갯소리 같지만 일부분 동의할 수밖에 없는 말이기도 하다. IT분야로 이직한 지 어연 1년 차인 나는 일하는 시간 외에 IT전문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 노력 중 하나는 IT 분야를 전문으로 공부하는 카이스트 IMMS(정보경영 프로그램) 석사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운이 좋게도 6월에 합격할 수 있었다.

*카이스트 MBA와는 다른 과정



사실 대학원 입시는 처음이었고 내가 작성한 서류조차 알맞게 적어낸 것인지 의문이었다. 여러 인사이트 자료를 찾아보았지만 큰 틀 외에는 참고할 만한 것들이 많지 않았다. 그저 신입 공채를 준비했을 때처럼 나의 것들을 차분히 써 내려가자는 마음을 먹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카이스트 석사에 도전하는 진정한 이유는 앞서 언급한 '인문학적 소양'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국내에서는 문과, 이과를 굳이 분류하지만 그 두 가지는 N극과 S극처럼 상호보완의 관계를 띤다. 둘 중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친다면 리더의 자질을 얻기 어렵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하이테크 환경에서 현명한 비전을 갖고, 가짜 정보와 유행으로 가득 찬 소음 속에서 하나의 진정한 소리를 끄집어낼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하고자 한다. 석사에 대한 도전이 내 야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첫걸음인 셈이다.




새로운 환경이나 집단에 들어서기 이전에는 약간의 설렘과 우려가 섞인 긴장감이 항상 존재한다. 30대가 넘어선 지금 이런 긴장감은 언제나 환영이다.


Photo by Bam

작가의 이전글 비행기에서만 허락된 찰나의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