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우 Mar 17. 2021

전 세계 영화제 202관왕<노매드랜드> 4월 개봉

클로이 자오 감독이 연출한 노매드랜드

국내 개봉을 기다리고 있던 작품인 <노매드랜드>가 드디어 2021년 4월 15일 국내 개봉을 확정 지었습니다. 이 영화가 제작될 때부터 관련 소식을 주의 깊게 들으며 애타게 기다렸던 시간이 주마등화처럼 스치고 지나간 느낌입니다. 작품성 있는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한다는 것은 저를 비롯해 많은 분들이 바라고 있던 것으로 드디어 극장에서 볼 수 있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노매드랜드 어떤 영화일까?

노매드랜드 시놉시스


전 세계가 동행한 가슴 벅찬 여정, 길이 계속되는 한 우리의 삶도 계속된다. 

모든 것이 무너진 후에야 비로소 열리는 새로운 길 그리고 희망

 

경제적 붕괴로 도시 전체가 무너진 후 홀로 남겨진 ‘펀’.(프란시스 맥도맨드)

추억이 깃든 도시를 떠나 작은 밴과 함께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낯선 길 위의 세상으로 떠난다. 

그 곳에서 ‘펀’은 각자의 사연을 가진 노매드들을 만나게 되고, 

광활한 자연과 길 위에서의 삶을 스스로 선택한 그들과 만나고 헤어지며

다시 살아가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는데…



<노매드랜드>는 한 기업도시가 경제적으로 붕괴하면서 그곳에 살고 있던 여성 펀(프란시스 맥도맨드)이 평범한 보통을 삶을 뒤로한 채 홀로 밴을 타고 새로운 삶을 찾아 떠나는 이야기입니다. 광활한 자연을 배경으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다시 살아가기 위한 여정은 반복되는 일상에 몸과 마음 모두 지친 우리들에게 다시 나아가기 위한 삶의 방향을 생각해 보게 하는 따스함이 가득한 작품입니다.


봉준호 감독이 꼽은 차세대 거장 20인 중 한 명 클로이 자오 감독
죄측부터 클로이 자오 감독  - 프란시스 맥도맨드 - 스티븐 길 룰라

<기생충> 영화를 통해 한국 영화의 새 역사를 쓴 봉준호 감독은 영국의 한 영화 잡지를 통해 클로이 자오 감독은 차세대 거장 20인 중 한 명으로 꼽았습니다. 클로이 자오 감독이 직접 투자까지 하며 연출한 <로데오 카우보이>는 제53회 전미 비평가 협회 작품상을 수상했고 2021년 마블 최고의 기대작 중 하나인 <이터널스> 감독으로 발탁되면서 작품성은 물론 대중성까지 거머쥘 할리우드 화제의 감독으로 떠올랐습니다.


클로이 자오는 국내 4월 15일 개봉을 확정한 <노매드랜드> 영화의 연출은 물론 각색과 편집까지 도맡으면서 다방면에서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는 감독임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제77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여성 감독으로서 역대 두 번째로 황금사자상을 수상했고, 이번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수상하면서 아시아계 여성 감독 최초 작품상 수상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서는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까지 3개 부분을 석권했습니다.


클로이 자오 감독은 현재까지 감독상 48관왕, 각색상 17관왕, 편집상 9관왕 등 80관왕에 오르며 단일 시즌 최다 수상 기록을 경신하면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장식할 강력한 주인공으로 손꼽히고 있기도 합니다.


아카데미 2관왕 프란시스 맥도맨드의 인생 연기를 볼 수 있는 영화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보다 실감 나는 작품을 위해 실제 노매드 분들이 거주하는 곳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이 연기자임을 밝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영화에 등장하는 모든 일들을 실제로 직접 참여하는 열정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그런 만큼 제78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여우주연상 노미네이션 포함 전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 여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되면서 이 영화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파고>, <쓰리 빌보드>를 통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2회 수상에 빛나는 프란시스 맥도맨드의 인생 연기를 <노매드랜드>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는 것만 해도 이 영화를 극장에서 관람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전 세계 영화제 202관왕 기록은 현재 진행 중

<노매드랜드>는 전 세계 영화제 202관왕이라는 엄청난 기록을 달성했지만, 수상 기록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골든 글로브 시상식, 베니스 영화제,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등 주요 영화제와 전 세계 다수의 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촬영상 등 여러 부분에 노미네이트 및 수상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2021년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도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 각색상, 촬영상, 편집상 총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면서 멈추지 않은 수상 기록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해외 영화제 뿐 아니라 주요 매체에서도 “단언컨대 올해 최고의 영화”(VULTURE), "경이로운 예술 작품”(ABC News), "맥도맨드가 아닌 다른 배우는 상상할 수 없다. 캐릭터 그 자체였다”(Entertainment), “클로이 자오 감독은 마법사다”(COLLIDER) 등과 같은 찬사를 받은 <노매드랜드>, 4월 15일 극장에서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노매드랜드 #클로이자오 #프란시스맥도맨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