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우 Oct 17. 2023

넷플릭스 공포 영화 펄 리뷰 왜 살인마가 되었을까?

살인 행이 근원은 무엇일까? 

넷플릭스 공포 영화 리뷰 펄 A24에서 제작한 X 시리즈 영화로 삼부작 중 두 번째 영화로 X 프리퀄이다. 이 작품은 미아 고스가 연기한 주인공 펄이 1918년 어머니 루스 강요로 농장에 갇혀 지내다가 어느 순간 스타가 되겠다는 욕망과 광기에 사로잡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살인마의 동기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1918년, 어미니 인 루스의 강요로 시골 농장에 갇혀 지내다 스타가 되려는 욕망과 광기에 사로잡힌 소녀가 부모의 농장에서 살아가는 지겹고 메마르고 고립된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사적으로 스타가 되기 위해 발버둥 친다.


펄 정보

개봉: 2022.09.16 / 국내 VOD 및 넷플릭스 공개

국가: 미국

장르: 공포/슬래셔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감독: 티 웨스트

출연: 미아 고스, 데이비드 코런스웻, 탠디 라이트 등

제작비: 1,000만 달러(133억 9,600만 원)

수익: 974만 7,742 달러(130억 5,807만 5,183.20 원)


펄에서 미아 고스의 연기는 몰입감을 주기에 충분하다. 성적 해방과 야망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이 영화는  살인 성향이 분노보다는 질투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엄격한 성장 과정, 사이코패스의 타락, 살인 행위의 근원을 보여준다.


 티 웨스트 감독이 오즈의 마법사에서 영감을 받아 연출한 작품으로 1편인 X 영화를 통해 하워드가 떠나지 않고 남기로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펄에서는 하워드가 놀란 토끼 눈으로 끝나지만, 자신의 아내가 끔찍한 연쇄 살인마가 되었다는 것을 알고도 남기로 결정한 것은 펄에게 연민, 동경심, 두려움 등 복합적인 감정을 느꼈을 것이다. 죽임을 당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동시에 악마의 소굴에 다른 사람들이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위치에 있었기에 일종의 사명처럼 생각했을 것이다.


억압되고 자유가 없는 농장에서의 삶을 싫어했지만, 딱히 갈 곳도 없다. 명성이라는 것은 그토록 원하던 자유를 상징하는 것으로 단조로운 삶으로부터 탈출을 의미한다. 물론 성적인 자유 역시 갈망하는 모습도 담겨있다. 극중 배경은 스페인 독감이 미국에서 유행하고 있을 시기였기에 사람들과 접촉 역시 힘들고 더 외로우며 고립되어 있었다. 자신이 갈망하는 것에 방해가 된다고 믿으면 그 누구라도 죽인다. 욕망을 억제하고 삶이란 것이 가둔 상자에서 발버둥 치면서 결국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은 분노로 몰아갔고 이것은 살인으로 이어진다.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억압에 대한 것으로 무용단에서 거절당했을 때 다른 선택지가 있었다. 그러나 가족과 농장 전쟁에 나간 남편 모든 것이 억압하는 분위기의 엄격한 가정에서 자라면서 맞물리면서 결국 떠나지 못하고 농장에 머무는 선택을 하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화란 영화 리뷰 살인자에게 구원 옳은 것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