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May 07. 2018

당신은 지금 누구를 보고 있나요?

영화 <라이크 크레이지>를 보고



“그래서 두 사람은 평생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우리가 어릴 적 읽었던 동화 이야기는 다 이렇게 끝을 맺습니다. 처음 만나 우연히 혹은 필연적으로 사랑에 빠지고, 연애를 하는 동안에는 수 많은 고난과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위대한 사랑의 힘으로 두 남녀는 각종 장애물을 극복해 내죠. 그리고는 마침내 모두의 축복을 받으며 사랑의 결실인 결혼에 골인하고, 이야기는 해피엔딩으로 잘 마무리됩니다. 심지어 결혼 이후의 따분한 삶을 조명한 슈렉(슈렉 포에버)조차도 사랑하는 아내, 아이들과 함께 다시 행복한 마무리를 가지죠. 하지만 현실도 그럴까요? 동화처럼 그렇게 아름답고 행복하게 인생의 시간들을 채울 수 있을까요?          



영화 <라이크 크레이지>에서 미소가 사랑스러운 ‘영국여자’ 애나는 미국 유학 중 같은 대학생인 ‘미국남자’ 제이콥과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그녀는 고전적인 방식인 편지를 통해 제이콥과의 데이트를 시작하죠. 첫 데이트에서부터 두 사람은 급속도로 서로에게 빠지게 됩니다. 청춘의 순수함이 사랑의 열정으로, 마치 산불처럼 뜨겁고 빠르게 번져 오르죠.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여름방학을 앞두고 비자기한이 만료되기 때문에, 그녀는 비자 갱신을 위해 반드시 고향 영국에 다녀와야야만 합니다. 그러나 하루라도 제이콥과 떨어져 있기 싫었던 애나. 그녀는 결심합니다. 방학 동안 제이콥과 뜨거운 여름을 보내겠노라고. 그렇게 비자 갱신기한을 어긴 채, 그녀는 친척 결혼식에 참여차 영국에 며칠 다녀오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미국에 도착해 입국수속을 밟던 중, 마침내 일이 벌어지죠. 미국 세관에서 그녀의 입국을 거부하고, 다시 영국으로 돌려보낸 겁니다.     


불가항력적인 장애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두 사람은 전화로, 메신저로 서로의 안부를 묻지만, 사랑의 뜨거움은 의외로 쉽게 식어 버리고 맙니다. 특히나 영국과 미국의 시차는 두 사람이 제대로 된 이야기를 나눌 여유조차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일이 끝난 저녁시간 한 사람이 전화를 걸면, 한 사람은 새벽 잠에 취해 있으니까요. 여기에 더해 취업 이후 바쁜 일과는 두 사람을 더 피곤에 치이게 만듭니다. 그렇게 두 사람은 생각날 때 가끔씩 연락을 주고 받는 사이로 전락하고 맙니다.          



암묵적인 헤어짐, 그리고 재결합


우리 주변의 사랑 이야기를 듣다보면 의외로 한, 두 번 헤어졌다 재결합한 커플이 많음을 알게 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인 한분도 그런 경우입니다. 그 분은 첫 만남에서 상대 여자분에 대해 별다른 감정이 느껴지지 않았고, 두어번의 만남이후 자연스럽게 연락이 끊겼죠. 그리고 무려 2년의 시간이 지난 어느날 갑자기 그녀 생각이 나더랍니다. 연락을 했고, 그녀가 전화를 받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아직 서로가 솔로 임을 알게 되었고, 그렇게 한번 보자는 약속을 했죠. 그리고 그 만남이 결정적 계기가 되어 결혼에 골인, 아이 둘 낳고 잘 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천생연분인 걸까요? 그래서 다시 맺어진 걸까요? 글쎄요, 꼭 그렇다고 말하긴 어려운 게, 그 남자분 술을 많이 마신 날에는 가끔 이런 혼잣말을 합니다. ‘내가 그때 왜 전화를 걸었을까? 조금만 참았으면 됐는데...’ 제가 그 말을 듣고 진짜 속마음이 그런 거냐고 묻자, 정색하며 답합니다. 절대 아니라고요, 그냥 농담일 뿐이라고요. 자신은 행복하다고 말이죠.          



거의 헤어질 위기에 처한 애나와 제이콥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애나의 보고 싶다는 간절한 요청에 제이콥이 영국으로 건너가죠. 두 사람의 감정은 빠르게 다시 살아납니다. 하지만 이전과는 조금 다릅니다. 쉽지 않은 현실이 눈에 보이기 때문이죠. 제이콥에게 영국은 삶의 현장이 아닌, 그저 휴가일 수 밖에 없었고, 자신은 그저 관광객에 불과했습니다. 영국에는 자신의 집은 물론 일터도, 해야 할 일까지도 모두 다 부재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두 사람은 많은 난관을 어렵게 이겨내고, 힘들게 결혼에 골인하죠. 하지만 그럼에도 같이 살 수는 없습니다. 여전히 비자 문제로 인해 미국 입국이 불가능했기 때문이죠.     



다시 난관에 봉착한 두 사람. 서로의 감정을 이기지 못한 채 큰 싸움이 벌어지고 두 사람은 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각자의 인생을 살아가던 중 애나는 뜻밖의 소식을 접하게 됩니다. 철옹성과도 같았던 미국 입국의 봉인이 풀려졌다는 사실을 말이죠. 애나는 다시 제이콥을 찾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애나는 영국 생활을 정리하고 미국으로 건너 가 제이콥의 집을 찾아가게 되죠. 드디어 해피엔딩을 맞을 모든 조건이 갖춰지게 된 겁니다. 하지만 서로를 바라보는 두 사람의 표정은 그리 밝지 않습니다. 왜 일까요? 왜 이들은 해피엔딩을 맞이하지 못하는 걸까요?          


(함께하게 되었음에도 충족되지 않는 이 안타까움은 뭘까요?)



사랑의 유효기간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사랑의 유효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재밌는 통계가 있습니다. 미국 코넬대학 인간행동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사랑의 유효기간은 약 18~30개월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1년 즉, 12개월이 지나면 처음 대비 약 50%가 감소한다네요. 어떤가요, 공감이 되시나요? 좀 길다(?)는 생각 안 드나요? 우리 주변에 물어보면 많은 사람들이 사랑의 유효기간으로 약 1년, 혹은 6개월을 이야기 합니다. 생각보다 짧죠. 특히나 결혼 이후에는 그 기간이 더 짧아지죠. 도대체 그 이유가 뭘까요?     



뜨겁게 사랑을 나누던 시절, 제이콥은 애나를 위해 선물을 준비합니다. 자신의 전공인 가구 인테리어 실력을 살려 멋진 나무의자를 선물하죠. 글쓰는 애나를 위해서 말이죠. 애나는 감동합니다. 제이콥은 의자 밑에 자신이 새겨놓은 문구를 보여줍니다. ‘LIKE CRAZY'. 미친 듯이.     


어쩌면 제이콥도, 애나도 예전의 ‘LIKE CRAZY’만을 마음 속에 담고 있기 때문에 해피엔딩을 맞이하지 못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이는 대부분의 커플도 마찬가지라 할 수 있죠. 결혼 이후의 삶에서는 더 할 것이고요. 사랑은 감정의 일환이며, 감정은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호르몬은 상황이 정리되면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즉 감정이 줄어들거나 일어나지 않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사랑의 유효기간이 지나게 되면, 그때부터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감정이 아닌 대상에 집중해야만 하죠. 상대의 존재가 자신에게 얼마나 소중한지, 그(녀)의 빈자리가 자신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그(녀)로 인해 내가 얼마나 감사한지 돌아볼 수 있다면 반드시 사랑의 감정은 아닐지라도 우리는 해피 라이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두 사람이 어려움을 뚫고 지나온 과거를 돌이켜보면 상대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에 대해 다시 한번 깨우칠 수 있게 될 겁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를 가장 힘들게 한다사랑이 없다면 피할 수 있었던 그 많은 생고생들이 이를 증명한다뒤집어서 말하자면이 생고생의 본질은 무엇인가그건 내가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한다는 뜻이다.


                                                                            -- <소설가의 일>, 김연수 지음 중에서 -- 







http://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63131




* 이 영화 감상문은 <브런치>에서 준비한 시사회를 본 후 작성한 것입니다. 좋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브런치>에 감사 드립니다.





차칸양

Mail : bang1999@daum.net

Cafe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경제/인문 공부, 독서 모임



※ 공지사항 한가지!

차칸양이 진행하는 '좋은 책 읽고 쓰기 습관화 프로그램' <에코독서방> 7기를 5월 29일(화)까지 모집하고 있습니다. <에코독서방>은 첫째, 좋은 책을 읽고, 둘째, 반드시 독후감을 작성하며, 셋째, 정기적인 독서 습관을 키우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아름다운 만남을 목적으로 합니다. 6개월 간('18년 6월~11월) 자신이 원하는 권수만큼의 자유도서와 공통 도서를 읽게 되며, 월 1회의 오프모임을 통해 사회에서는 만들기 힘든 형/누나/동생의 관계까지 얻게 되는 특전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한번 하게 되면 푹~ 빠지게 되는 에코독서방의 매력,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https://brunch.co.kr/@bang1999/355


매거진의 이전글 내 생애 최고의 봄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