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Apr 16. 2018

내 생애 최고의 봄날

초속 5cm 그 순간이 얼마나 아름다운 지


산수유는 꽃이 아니라 나무가 꾸는 꿈


봄비가 내립니다. 며칠 전 꽃비가 되어 흩날리던 벚꽃잎들이 이제는 진짜 비와 함께 떨이지고 있네요. 돌아보면 고작 열흘 사이에 완연한 봄의 축제가 시작되었고, 이제는 그 화려한 축제의 클라이막스를 지나고 있는 듯 싶습니다. 행복한 나날들입니다. 올해처럼 이렇게 제대로 된 봄을 만끽하는 날들도 처음인 듯 싶네요.


지난 4월 초에는 아내, 아들과 함께 경기도 이천의 산수유마을에 다녀왔습니다. 태어나서 그렇게 많은 산수유꽃을 본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겨자색의 은은하고 수수함이 살아 숨쉬는 산수유꽃, 이 꽃을 볼 때마다 소설가 김훈이 <자전거여행>에 쓴 문장들이 떠오릅니다.


산수유는 다만 어른거리는 꽃의 그림자로서 피어난다. 그러나 이 그림자 속에는 빛이 가득하다. (…) 빛은 이 그림자 속에 오글오글 모여서 들끓는다.


산수유꽃잎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세요. 작은 수술들이 그야말로 오글오글 모여 수다를 떠는 듯 보입니다. 작은 꽃 하나가 그러하니 나무 줄기에 피어난 수 많은 꽃들, 그리고 산수유 나무 한그루에 맺혀진 엄청난 수의 꽃들은 그야말로 산수유 꽃들이 만들어 내는 오글오글 축제의 장이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축제는 화려함, 시끌벅적함을 뒤로 한 채 금새 잊혀지고 말죠. 그래서 일까요? 김훈 작가는 산수유꽃이 지는 모습을 가리켜 ‘산수유는 꽃이 아니라 나무가 꾸는 꿈’이라 이야기합니다. 맞아요. 어쩌면 우리는 그저 봄이라는 계절에 지극히 당연스럽게 피어나는 봄꽃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겨우 내내 그들이 힘겹게 꿈꿔왔던 아름다운 실현을 마주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벚꽃, 꽃비가 되어 흩날리네


이천을 다녀오고 며칠 뒤에는 아파트 단지 내 벚꽃들이 꽃망울을 터뜨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어쩜 세상의 풍경들이 이리도 달라 보이는지... 이럴 때 가만 있을 수 없죠.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용인 구성의 옛 경찰대학터를 갔습니다. 그 곳에 벚꽃길이란 이름의 길이 있더군요. 아~ 너무나 멋진 풍경을 접했습니다. 용인의 제일 멋진 벚꽃 풍광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호암미술관 입구의 벚꽃길을 조금 작게 압축해 놓은 풍경(게다가 사람도 별로 없는)이라 하면 비슷할까요? 다만 조금 아쉬웠던 점은 아직 벚꽃이 만개하지 못했더군요. 그럼에도 너무 좋은 풍광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죠.


그리고 며칠 뒤 시간을 내어 다시 그 벚꽃길을 찾았습니다. 세상에나~ 활짝 만개한 벚꽃, 바람에 흩날려 뿌려지는 꽃비, 파아란 하늘, 조용함과 고즈넉함. 이렇게 아름다운 풍광을 맛볼 수 있다니. 그야말로 내 생애 최고의 봄날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아내와 함께 사진을 찍고 그 길을 걸었습니다. 앞을 보나 뒤를 보나 모두 인생 영화의 한 장면입니다. 가슴이 벅차 올랐습니다.




벚꽃길을 지나 비룡지라고 하는 작은 저수지에도 들렀습니다. 그 곳에서 큰 아들과 함께 산책나온, 꽤 나이가 지긋하신 한 할머니를 만났습니다. 저희가 데려간 작은 강아지를 너무나 이뻐하시더군요. 그리고 옆에서는 누군가가 드론을 날리고 있었습니다. 저희에게 높은 창공에서 찍은 비룡지 사진을 보여주는데 너무나 멋지더군요. 하늘에서 보면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구나 했습니다. 그 사진을 본 할머니 왈, 자신은 어디에 있냐고 묻습니다. 그러자 드론 주인이 답합니다. ‘할머니, 드론으로 사진 한번 찍어드릴까요?’ 덕분에 저희도 얼결에 같이 사진을 찍게 되었습니다. 소녀같은 미소를 가진 할머니 덕분에 봄날의 추억 하나가 더해졌습니다.




흩날리는 벚꽃, 그리고 사진 속 할머니를 보며 만화가 임인스가 쓴 문장이 떠올랐습니다.


피고.. 지고.. 

피고... 지고... 

다시 피고... 다시 지고... 

조금만 멀리서 떨어져 보면.. 

그 짧은 삶들은 한없이 허무해 보일 거예요.. 

하지만... 그 떨어지는 초속 5cm를 지켜본 사람들은 알아요. 

그 짧은 순간들이..

얼마나..

눈물나게 아름다운지... 



내 생애 최고의 봄날입니다.





차칸양

Mail : bang1999@daum.net

Cafe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경제/인문 공부, 독서 모임



※ 공지사항 한가지!

지난 3월 26일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에서 진행하는 팟캐스트에 차칸양이 출연했습니다. 최근 근황, 책과 경제, 간단한 재무상담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에코라이후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bang1999/338(1부)

https://brunch.co.kr/@bang1999/342(2부)


매거진의 이전글 니가 어떤 모습일지라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