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Aug 11. 2020

펀드 투자 설명서
완전 정복하기!(전편)

펀드 투자 설명서 4가지만 꼭 챙기세요


펀드 투자 설명서이것만 알면 끝!


많은 사람들이 펀드 투자를 할 때 펀드 투자 설명서를 제대로 읽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읽기 싫어서일까요? 절대 아니죠. 읽어도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을 정도로 어렵게 쓰여 있기 때문입니다. 용어도 쉽지 않고요.


자, 그래서 이번 꼭지에서는 펀드 투자를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펀드 투자설명서 읽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부터 Z까지 알 필요는 없습니다. 괜히 머리만 아프니까요. 아래에 있는 4가지만 확실히 알아두셔도 펀드 투자하는 데 있어 충분하니 꼭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1. 어디에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는 펀드인가?(투자 목적과 전략)

2. 보수 및 수수료는 얼마나 되는가?

3. 단기 수익률은 어떻게 되는가?

4.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 매니저는 누구인가?


투자 시 고객에게 제공되는 투자설명서에는 일반 투자설명서와 간이 투자설명서가 있습니다. 일반 투자설명서의 경우 너무 길고 복잡하다 보니 고객들이 조금 쉽고 간단하게 읽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 간이 투자설명서로써, 사실 이것만 읽어도 투자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는 간이 투자 설명서를 가지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그림. 인덱스 펀드 개요(이 펀드는 설명을 위한 예로써 결코 추천용이 아님을 고지 드립니다)


위의 그림은 '교보악사 파워인덱스 증권투자신탁 1호(주식-파생형) Ae'란 이름의 인덱스 펀드로써 펀드 슈퍼마켓에서 정리해 놓은 펀드 개요입니다. 이 개요만 확인하더라도 내가 투자하고자 하는 펀드의 전반적인 내용 파악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다 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투자설명서를 읽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위 4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디에 어떤 방법으로 투자하는 펀드인가?(투자 목적과 전략)



간이 투자설명서에 보면 투자목적 및 투자전략은 위와 같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KOSPI200 지수의 구성종목을 복제하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인덱스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지수의 움직임에 맞춰 펀드도 움직인다는 거죠.



2. 보수 및 수수료는 얼마나 하는가?



대개 펀드 하나가 출시될 때에는 여러 클래스(유형)를 함께 선보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펀드 또한 A, C, Ae, Ce 등 4개의 클래스 종류(실제로는 더 많습니다)를 가지고 있는데, 이 구분에 따라 보수와 수수료가 달라집니다. 오프라인형은 직접 은행이나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가입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당연히 보수가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형과 같이 비대면으로 진행하면 보다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죠.


만약 온라인으로 가입하되, 선취수수료가 없는 수수료 미징구-Ce형으로 가입한다면 총보수는 0.6595%가 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가 가져가는 판매보수가 0.5%이므로 자산운용사나 사무, 보관은행 등의 보수는 0.1595%가 되겠네요. 표의 오른편에 보면 1,000만 원을 투자했을 때 투자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명시해 놓았는데, 총보수가 약 0.7% 정도 되므로 년간 약 7만 원 정도가 보수로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2~10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연 7만 원을 초과하는 이유는 투자수익률을 5%로 설정해 원금이 늘어난다고 가정했기 때문입니다.


(후편에 계속)


(표지 이미지 출처 : https://www.mk.co.kr/news/special-edition/view/2017/07/466151/)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재무 컨설팅, 강의 및 칼럼 기고 문의 : bang1999@daum.net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1. 차칸양이 <돈 걱정없이 잘 살고 싶다면> 북 토크를 합니다. 8월 20일(목) 저녁 7시 반부터 2시간 동안 삼성동 패스트파이브에서 진행할 예정으로, 여기서는 평범한 직장인으로만 24년간 살아온 저자의 이야기와 함께, 어떻게 돈 걱정없는 삶을 준비해 왔는지에 대한 상세한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것입니다. 평범하지만 보다 풍부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 분들의 많은 참석 바랍니다.^^

https://brunch.co.kr/@bang1999/631


2. 새롭게 변신한 NEW <에코독서방>이 11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수부터는 주제별 독서와 토론으로 진행되며, 11기 주제는 '포스트 코로나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법'입니다. 4개월간 총 4권의 책을 읽고 간단한 독후감과 함께 심도깊은 토론이 이어질 것입니다. 8월 26일(수)까지 선착순 모집중이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s://brunch.co.kr/@bang1999/642


매거진의 이전글 언택트(Untact)시대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며(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