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Nov 19. 2020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활용 안내 메뉴얼(2,完)

경알못이라면 이렇게 활용하세요~


☞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활용 안내 메뉴얼(1)



3. 당신이 상위 경알못이라면?


마지막 세 번째는 상위 경알못 분들을 위한 매뉴얼입니다. 여기서는 2가지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상위 경알못 공부법1 (성장기, 6개월) : 1+2+10+9+11

  : 이 단계에서는 중간 경알못이 하던 작업들을 그대로 쭉 이어서 하시되, 여기에 2가지 정도를 덧붙이면 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9. 경제 리포트 활용하기’입니다. 경제 리포트는 책에서 소개해드린대로 네이버 금융에서 소개하고 있는 리서치 메뉴(https://finance.naver.com/research/)를 활용해도 되고, 경제연구소, 정부기관 혹은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리포트를 읽으셔도 됩니다.


   사실 경제 리포트는 그 종류도 많고 발행되는 숫자도 상당하기 때문에 어떻게 읽어야 할지 정하는 것조차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천의 폭을 많이 좁혀 볼게요. 제가 상위 경알못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리포트는 일반 투자관련 내용이 아닌, 매 분기 혹은 반기, 연간 전망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전망 리포트는 한국은행이나 KDI(한국개발연구원)에서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있기 때문에 발행시기에 맞추어 한번씩 읽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전망이기 때문에 틀릴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향후 경기 흐름을 예측하는데 있어 주로 어떤 지표와 도구를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공부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11. 경제 스터디 참여하기’입니다. 경제공부는 독학이 필수적일 수밖에 없지만, 그래도 조금 더 빠르고 깊게 내공을 쌓아가기 위해서는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혹은 오프 상에서 검색을 통해 경제 스터디에 참여해 보세요. 이를 통해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튼튼하게 채우고, 더 나아가 상호 교류를 통해 한 단계 더 자신의 실력을 올릴 수 있는 기회를 잡아 보시기 바랍니다.


■ 상위 경알못 공부법2 (성장기, 6개월) : 1+2+10(경제일기 확장)

  : 여기에서 해야 할 일은 딱 3가지입니다. 매일 30분씩 책 읽고, 다 읽은 책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리뷰를 쓰며, 매일 아침(혹은 저녁)마다 경제일기를 작성하는 겁니다. 간단하죠?^^ 하지만 제가 괄호 안에 써 놓은 말에 주목하셔야 됩니다. ‘경제일기 확장’이라고 되어 있죠? 즉 중간 경알못때 작성하던 경제일기를 조금 더 확장하여 작성한다는 겁니다.


 - 오늘의 경제지표 정리하기(한국 코스피지수/미국 다우지수/원달러 환율/유가/한국&미국 기준금리

 - 뉴욕마감 기사 2-3줄 정리하기

 - 한국 마감시황(=시황종합) 기사 2-3줄 정리하기


   앞에서 위 3가지를 경제일기 항목으로 작성한다 말씀드렸는데, 여기에 더해 제가 브런치에서 경제일기 작성하던 것처럼 자신의 견해 또는 관점을 2~3줄의 짧은 글로 작성해 보는 겁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 미국 증시는 오르고 한국 종합주가 지수는 내림. 간만에 보는 서로 다른 움직임.

 - 미국이 오른 것은 경기부양책 기대감에 의한 것으로 보이나 한국은 개인 매수세만으로는 역부족.

 - 다만 희망적인 것은 원달러 환율의 하락세로, 이는 외국인이 꾸준히 한국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는 증거라 하겠음.


   처음엔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전해 보세요. 틀리든 말든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경제전문가들의 전망이나 예측 또한 거의 대부분 틀리거든요!^^ 머리 속에 생각만 가지고 있는 것과 이를 글로 끄집어 내어 표현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이야기라 할 수 있습니다. 글은 생각을 정리해주는 아주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쓰다보면 자신의 생각의 틀이 확립되어 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것이 어느 정도 모이고 여기에 시간이 덧씌워진다면, 우리는 이를 ‘경제관’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자신의 경제관이 만들어지게 되는 겁니다.


  다만 자신의 의견을 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더군다나 매일 조금씩이라도 쓰기 위해서는 기존 자료를 정리하는 것 외에 틈틈이 글을 쓰기 위한 컨텐츠를 생각해 놓아야 합니다. 이는 읽고 있는 책의 문장에서 꺼내어 올 수도 있고, 우연히 읽게 된 경제 기사, 혹은 경제 리포트나 다른 사람이 쓴 칼럼에서도 맞닦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틈틈이 글에 대한 컨텐츠를 생각하며 하루 하루를 보내되, 허투루 시간을 보내지 마세요. 관심과 집중 그리고 몰입은 우리의 배움 그릇을 더 크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경제 실력을 매우 단단하게 만들어 주고요. 그러니 매일 매일 써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책 제목도 있었죠? <나는 쓰는 대로 만들어진다>라는.




자, 제가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에 대한 활용 매뉴얼로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 모르겠네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부딪혀가며 자신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좋고, 어쩌면 또 빠른 방법일 수도 있겠지만, 너무 막연하다보니 그래도 조금 가이드가 될만한 방법을 말씀드린 겁니다. 이대로 하셔도 좋고, 자신 만의 방법을 찾아가셔도 됩니다. 혹 제가 이야기한 매뉴얼보다 더 나은 것, 또는 제가 빠뜨린 것이 있다면 살짝 귀뜸해 주세요. 그러면 이 책을 읽으신 모든 분들, 경제공부에 관심이 있는 분들 등 많은 분들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널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심기일전하시어 넓은 경제공부의 바다로 과감히 뛰어드시기 바랍니다. 

건투를 빕니다.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재무 컨설팅, 강의 및 칼럼 기고 문의 : bang1999@daum.net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1. 차칸양의 신간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공부법>이 출간(좋은습관연구소)되었습니다. 경제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돈의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에서는 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총 20가지의 경제공부 습관방법(주식/펀드/ETF/부동산 투자를 위한 소액체험 방법도 포함)이 소개됩니다. 평소 경제공부에 관심은 있었지만 제대로 된 경제공부를 하지 못했거나 중도포기했던 분들, 혹은 경제에 대해 좀 알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경알못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719640?OzSrank=13


2.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Life Balance Consultant) 차칸양이 본격적인 개인 재무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그리고 노후 대비를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몰라 실행하지 못했던 분들,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경제 플랜을 세워야 하는 새내기 직장인들, 퇴직을 앞두고 경제를 비롯한 삶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분들 등 경제와 관련된 조언과 해법을 드립니다. 또한 컨설팅을 진행하더라도 절대 펀드, 보험상품 등에 대한 가입 권유를 드리지 않습니다.^^

방식은 직접 대면과 온라인(화상) 방식 2가지가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접 대면이 꺼려지거나 거리상으로 먼 지방 거주자의 경우 온라인 방식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적 그리고 인생 준비를 위한 여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runch.co.kr/@bang1999/489

https://brunch.co.kr/@bang1999/519


매거진의 이전글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활용 안내 메뉴얼(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