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90일, 유럽자동차여행] Day 87

네 번째만에 마음이 열리다 by 백수수수 아내

2019년 7월 12일


파리로 교환학생을 왔어야했다고 수도없이 말하는 남편옆에서 그냥 웃었다. 대학생 때 파리여행을 해봤기때문이다. 스페인이 좋아서 무작정 휴학을 하고 유학원을 찾아가 스페인이 가깝다는 이유로 파리 학교를 알아봤다. 다행히 파리가 아닌 마드리드에 학교를 찾아, 5개월동안 유럽에 있을 수 있었다.    

  

스페인생활을 정리하고 한국에 돌아오기 직전에 혼자 파리여행을 떠났다. 고등학생 때 왔던 첫번째 파리는 ‘불친절한 도시’ 느낌이었는데 두 번째 파리도 그다지 좋지는 않았다. 파리야말로 특히나 ‘이미지로 먹고사는 도시’라고 생각해왔다. 많은 매체에서 파리를 굉장히 로맨틱하게 표현하지만, 창문을 열고 달리는 에어컨없는 낙후된 지하철과 지린내가 진동하는 거리는 그곳에 담겨있지않다. 두 번째 여행으로 그 생각은 더 완고해졌다. 파리로 교환학생을 오지않아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그 유명한 모네의 지베르니 정원에 왔다. 좋아하는 화가의 그림 한가운데 들어와있다는건 정말 짜릿하다.
지베르니의 정원을 보면서 모네가 어떤 정원을 보며 그림을 그린 건지 바로 이해할 수 있었다.


살인적인 물가의 파리에서 아침, 저녁을 한식으로 주는 한인민박에 머물며 점심은 마카롱이나 크레페같은 빵으로 떼웠다. 하루 두 끼를 주는대신 땅값이 저렴한 아랍인들이 거주하는, 도심에서 1시간이상 거리에 위치한 곳에 묵은 탓에, 어두워지기 전에 들어와서 파리 야경은 언감생심이었다. 그래도 배고프지 않았고, 아낀 돈으로 예쁜 기념품을 샀던 게 그저 즐거웠다. 또한 유럽학생증이 있었기에 거의 모든 미술관과 박물관이 공짜였다. 지금은 뮤지엄패스를 6만원이나 주고 샀는데 말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다시 돌아오지않을 황금기였지만, 그 당시 짠내나는 여행을 마치며 ‘내 발로 다시 파리에 오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한줄평을 싸이월드에 남겼다.     


9년 후, 프랑스에서 차를 리스하는 바람에 내 발로 무려 두 번이나 파리에 돌아왔다. 남편과 함께라서인지, 대학생일때보다 돈을 쓸 줄 알아서인지, 네 번째만에 파리의 매력에 제대로 빠졌다. 좋아하는 미술작품이 지천에 널려있고, 독립기념일 행사에 에펠탑앞에서 정통 클래식공연을 하는 도시라니, 정말 좋았다. 아무데서나 사먹어도 맛있는 빵이 많아 좋았고, 파리지앵처럼 함께 공원 잔디에 누워 바라보는 하늘도 좋았다.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는 한국 지하철풍경과 다르게 종이 책을 읽는 파리지앵을 보며 독서욕구가 활활 불타오르는 것도 좋았다. 명품의 성지인 파리에서 명품백대신 에코백과 운동화만으로 멋진 패션을 소화하는 파리 여자들을 구경하는 것도 유의미했다. 한국 여자들은 샤넬과 루이비통을 못사서 안달인데, 이들은 에코백을 매고 다닌다니.     


네 번째만에 비로소 마음을 열게 된 파리. 다섯 번째 오게 될 파리에서는 조금 더 길게 머물며 이들의 삶을 좀 더 가까이 들여다보고싶다. 다음에 올 땐 돈도 더 많이 벌어서 올게 파리야!


폐장시간쯤가니 여유롭게 모네의 수련 연작을 감상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다.
전 날 모네의 지베르니 정원을 보고난 후 마주한 그의 수련 연작은 더욱 감동이었다. 어떻게 저 마당에서 이런 찰나의 순간을 포착해냈을까.
파리 스타벅스 오페라점은 마치 궁전에 온 듯 한껏 화려하고 고풍스럽다. 지난 4월에 왔을 땐 앉을 자리가 없어 돌아갔는데 이번엔 착석 성공
파리 지하철역 퇴근 시간에는 피곤에 지친 파리지앵들로 가득하다. 1년 전 여의도역에 있던 우리의 모습같았다.
뮤지엄패스 본전 생각에 온 베르사유는 역시나 피곤해서 감흥이 덜했다. 베르사유궁전에서 유일하게 감탄을 자아낸 거울의 방.
서울 망원동같았던 마레지구. 옛날 건물과 힙한 요즘 가게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한국인들에게 유명한 이 카페는 지나가면서 구경만했다.
마레지구에 나타난 힙스터 파고. H&M에서 아프리카여행을 위해 티셔츠 한 장씩 장만했다.
대학생 땐 공짜로 들어갔던 현대미술작품이 가득한  퐁피두센터. 뮤지엄패스가 있었지만 체력이 없어서 이번엔 못갔다.
밤 11시까지 기다렸다면 멋진 불꽃놀이를 볼 수 있었을텐데 혁명기념일이라 지하철역을 폐쇄하고있어 후딱 집으로 돌아갔다.
에펠탑 앞에서 하는 정통 클래식 공연이라니. 정말 파리스럽고 멋있다. 이곳에서의 불꽃놀이와 에어비앤비 아주머니와의 우정은 다음 화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90일, 유럽자동차여행] Day 8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