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수진 Dec 17. 2020

제가 알아서 할게요

과한 참견은 무례

얼마 전에 학원 상담을 했다. 그림을 그리면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어서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였다. 집과 거리도 계산하고, 후기도 찾아보며 한 곳을 정해서 전화상담을 했다. 처음부터 그리 친절하지 않은 말투라서 좋게 들리진 않았는데 두 번째에 이어서 한 통화에서는 기분이 상했다. 학원 상담을 하는 건지 인생 상담을 하는 건지, 내가 하는 말들에 다 훼방을 놓았다.


"그건 취업이 안되는데 왜 배우세요?", "그거 말고 웹디자인 배우세요.", 내 사업을 할 수 있다는 말에 "그러기엔 어린데?" 연속되는 기분 나쁜 말에 이건 아니다 싶어서 말했다.


"아니, 이건 제 계획이에요."

그러고선 더 찾아보겠다며 통화를 끝냈다. 통화하는 내내 학생이 필요한 수업이 아닌 조금 더 학원 쪽에 이득이 나는 부분으로 강요하는 느낌이었다.


상대가 원하지 않는 충고와 참견이 계속되면 그건 무례한 일이다. 그런 상황에서 좋은 사람으로 남고 싶어 좋게 넘어간다면 난 언제나 그런 취급을 받으며 살게 된다. 무례는 바로 알고 끊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게 나를 아껴주는 것이고 내 중심을 제대로 잡는 방법이니까 말이다.


친절하고 착한 것이 가장 최고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그러면 복이 올 거라며. 하지만 그렇게 살면 화병만 오는 것 같았다. 나에게 친절하지 않은 상황에서 친절하지 말 것. 내 중심을 잡고 그다음에 친절할 것. 줏대 없이 친절한 건 만만한 사람이라는 걸 알기.


내가 좋아하는 샤이니 키의 말 중에 내가 무슨 일을 할 때, 남이 계속 태클을 걸면 이 말 한마디를 하라고 한다.

"내가 알아서 할게"

그리고 결과로 보여주라고, 그렇지 않으면 정말로 무시당할 거라고.


내 몫은 내가 알아서 하고 싶다. 내 말에 책임감을 가지고 싶고, 또 그렇게 살아가고 싶다. 주변에서 하는 끊임없는 말들에 전부 흔들리면 내가 갈 길을 뚜렷하게 볼 수 없다. 나를 믿고, 그 길을 걷는 게 좋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ari__su

매거진의 이전글 진인사대천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