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수진 Sep 23. 2017

만약

마흔일곱번째 이야기


 삶에서 만약은 없다. 그저 하나의 망상에 불과하다. 만약 내가 그랬다면, 어땠을까? 그건 그저 수많은 경우의 수 중 한가지 일 뿐이고, 나는 이미 다른 선택을 했다. 그리고 다신 바꿀 수 없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우리가 살 수 있는 순간은 영원히 지금 이 순간 밖에 없다.


 20대가 되고 생각이 많이 바뀐 시점이 있었다. 나는 그때가 내가 바뀌어야 할 '때' 였구나 싶다. 많이 힘들고 지쳤지만 그만큼 지금은 더 단단해졌다.


 그래도 이 생각을 조금 더 일찍 깨달았다면, 예전의 나는 조금 달라지지 않았을까? 내가 모르고 지나쳐 온 소중한 순간들을 잡을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다 다시, 그렇다고 미리 다 아는건 또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모르는게 약, 이라는 말도 있듯이 몰라야 더 좋은 순간들도 있는 법이다. 내가 직접 부딪히고 겪어야만 알 수 있다는게 삶의 즐거움 중 하나니까.


 문득 앞으로 내가 더 새롭게 알게 될 것들이 기대되면서 설렜다. 아직 내가 알지 못하는 것들, 그리고 비로소 그것들을 알게 될 때의 즐거움. 그래서 매일이 설레고 기대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쩔 수 없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