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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티롤 : 네트워크 효과

2014년 노벨경제학상

by 스케치

오늘날 청년에게 결혼은 무엇일까요. 누군가에게는 언젠가 풀어야 하는 방학숙제일 수도 있고, 포기해야 하는 선택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초저출생 국가로 돌입한 우리나라는 혼인 세액공제라고 해서 결혼하면 최대 100만 원 세제혜택을 주는 정책을 제정했습니다. 그러나 실효는 없어 보입니다. 백만 원을 돌려받자고 결혼하는 청년들이 정말로 있을까요.


기존 결혼 시장에는 전통적으로 선이 있었습니다. 집안과 집안을 소개하는 만남이나 배필을 연결해주는 중매사가 있었는데요. 이 부분이 발달해 오늘날 결혼 정보 기업이 되었습니다. 결혼 정보 기업도 사실 플랫폼 기업으로 양면 시장입니다. 카카오나 네이버와 다른 점은 생산자와 소비자라는 집단이 남자와 여자란 그룹으로 나눠지고 이용료를 받을 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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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들의 더 나은 삶을 응원하며 금융/경제 칼럼을 씁니다. 대한상의 소통플랫폼 '소플'을 통해 청춘의 편에서 카운슬링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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