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수험생맘 3년차 리얼 간증)
저의 이전 글을 읽으셨던
많은 분들이
감사하다는 메일이랑 카톡을 많이 보내주셨는데,
저희 집고 비슷한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린것 같아
정말 기쁘네요 ㅜ
저는 열혈맘이자 3년차 수험생
뒷바라지 전문가 (자칭!)입니다 ^^
오늘 정말이지…
제 속을 까맣게 태웠던 것을
한번에 날리고,
마침내 한 줄기 빛을 보게 된
우리 아이 ‘집중력’과의 사투기를 좀
심층적으로, 그리고 솔직하게
풀어보려고 해요.
혹시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다른 학부모님도…
아이가 책상에만 앉으면
꾸벅꾸벅 졸거나,
멍하니 창밖만 바라보며
딴생각에 빠져 있는 모습 때문에
속앓이하고 계신가요?
“공부해야 하는 건 알겠는데,
도무지 집중이 안 돼요!”라며
울상 짓는 아이를 보면,
정말이지 심장이
쿵 내려앉는 기분이죠.
저희 아이,
유독 책상에 진득하게
앉아있는 걸 힘들어했어요.
좋다는 학원은 다 보내봤고,
용하다는 족집게 과외 선생님도
수소문해 모셔봤지만…
아이는 좀처럼
공부에 재미를 붙이지 못하고,
책만 펼치면 스르륵 감기는
눈꺼풀과 사투를 벌이기 일쑤였죠.
성적표를 받아 들 때마다
“내가 뭘 잘못하고 있는 걸까?”
자책도 수없이 했고요.
심지어
“정말 공부가 하기 싫다면,
그냥 다 내려놓고 실컷 놀라고 할까?”
하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아마 많은 부모님이 한 번쯤은 해보셨을 거예요, 그렇죠?)
하지만 아이의 속마음은
또 그게 아니더라고요.
상담이라도 받아볼까 싶어
슬쩍 떠보니,
본인도 잘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마음처럼 몸과 머리가 따라주지 않아
속상해하고 있었어요.
그놈의 ‘집중력’이 뭔지!
책만 펼치면 온갖 잡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머릿속은 하얗게 비어버리는
날들의 연속…
그런 아이를 지켜보는
엄마의 마음은 또
얼마나 타들어 갔겠어요.
정말이지 매일 밤,
아이 방에서 새어 나오는
한숨 소리에
잠 못 이루던 날들이었답니다.
‘우리 아이는 왜 이렇게
집중을 못 할까?
혹시 의지력이 부족한 걸까?
아니면 내가 너무 다그치기만 해서
공부에 질려버린 걸까?’
밤마다 이런저런 생각에 잠 못 이루며
인터넷의 바다를 하염없이 헤맸습니다.
집중력에 좋다는 영양제부터 시작해서,
백색소음기, 공부법 특강까지…
안 해본 것이 없을 정도였죠.
하지만 결과는 늘 제자리걸음.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같았어요.
그러다 문득,
우리가 너무 ‘정신력’이나 ‘의지’ 같은
추상적인 부분에만 매달리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치 운동선수가 좋은 기록을 내기 위해
단순히 ‘이기고 싶다’는 마음만으로는 부족하고,
체계적인 훈련과 영양 공급,
충분한 휴식이 필요한 것처럼 말이죠.
우리 아이들의 ‘뇌’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열심히 검색하던 중,
제 눈을 번쩍 뜨이게 한 몇몇
연구 논문과 전문가 인터뷰들을 접하게 됐어요.
바로 ‘BDNF(뇌유래신경영양인자)’라는
조금은 생소한 용어와 함께였죠.
처음엔 ‘또 어려운 과학 용어인가…’ 싶어 넘기려다,
‘뇌의 성장 비타민’,
‘뇌를 똑똑하게 만드는 핵심 물질’이라는
설명에 혹해서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작했습니다.
논문들에 따르면,
이 BDNF라는 녀석은
뇌 신경세포의 생존과 성장을 돕고,
신경세포 간의 연결(시냅스)을 강화하는 데
아주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해요.
쉽게 말해, 우리 뇌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기억하는
학습 능력과 직결되는 거죠!
마치 척박한 땅에 비료를 주면
풍성한 수확을 얻을 수 있듯이,
BDNF가 풍부하면 뇌 기능이 활성화되어
학습 효율이 쭉쭉 올라간다는 이야기였어요.
어? 그런데 이 BDNF를 활성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운동’이라고 하더라고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입시라는 치열한 레이스에 뛰어든 우리 아이들,
하루 종일 좁은 책상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대부분이잖아요.
숨쉬기 운동 말고는 제대로 된 신체 활동은
꿈도 꾸기 어렵고,
햇볕을 쬐며 맑은 공기를 마실 기회조차
부족한 현실이죠.
이러니 뇌 기능 활성화에 필수적인
BDNF 분비가 원활할 리 만무했던 거예요!
‘아하!’ 무릎을 탁 치게 되더군요.
우리 아이의 집중력 저하가
단순히 의지력의 문제가 아니라,
어쩌면 ‘뇌 기능 저하’라는
생물학적인 문제일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기 시작했어요.
특히 ‘운동 부족’이
BDNF 분비 저하로 이어진다는
사실은 정말 충격적이었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매일 꾸준히 운동할 시간을 내기가
어디 쉬운가요?
학교 끝나고 학원, 학원 끝나면
또 다른 학원…
집에 오면 녹초가 되어
숙제하기 바쁜 아이에게
“자, 이제부터 매일 1시간씩 운동하자!”라고
말하는 건 또 다른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것 같았어요.
뭔가 좀 더 간편하면서도
즉각적으로 뇌 기능을 깨워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그야말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해결책을 찾아 헤맸습니다.
바로 그때, 제 머릿속을 번개처럼
스치고 지나간 단어가 있었으니…
바로 ‘산소’였습니다!
우리 몸에서 뇌가 차지하는 무게는
약 2%에 불과하지만,
전체 에너지의 약 20%를 소모하는
‘에너지 대식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그 에너지의 주된 원료가
바로 ‘산소’라는 것도요!
뇌세포는 산소 공급이 조금만 부족해져도
기능이 급격히 떨어지고,
특히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는 핵심 부위인
‘해마'는 산소 부족에 매우 민감하다고 해요.
생각해보세요.
장시간 밀폐된 공간에서 공부하다 보면
머리가 띵해지고 하품이 절로 나오잖아요?
그게 바로 뇌에 산소가 부족하다는
신호였던 거예요!
특히 요즘처럼 미세먼지 때문에
창문 열기도 겁나는 날엔,
실내 산소 농도는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고요.
이런 환경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쌩쌩한 뇌 컨디션으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겠어요.
더욱 놀라웠던 건,
충분한 산소 공급이 단순히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을 넘어,
앞서 말씀드린 BDNF의 발현을 촉진하고,
뇌 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
학습 능력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었어요!
즉, 운동과 유사하게 뇌 기능을
직접적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다는 거죠!
이거다 싶었어요.
운동할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뇌에 직접적으로 ‘질 좋은 연료’인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
이것이 어쩌면 우리 아이의 답답한 집중력 문제에
돌파구가 될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샘솟기 시작했습니다.
‘산소… 산소라… 밑져야 본전이지!’
저는 당장 실행에 옮기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여러 정보를 탐색한 끝에,
가정에서도 손쉽게 고농도 산소를 공급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처음 며칠은 아이에게 조심스럽게 이야기하고
사용을 권했어요.
공부 시작 전 딱 10분,
중간중간 쉬는 시간 10분,
그리고 잠들기 전 10분.
처음에는 아이도
“엄마, 이게 정말 효과가 있을까?” 하며
반신반의하는 눈치였죠. 사실 저 역시
‘설마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겠어?’ 하는
마음 한구석의 의심을 완전히 떨치지는 못했고요.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에게서
조금씩 변화가 감지되기 시작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건,
책상 앞에서 멍하니 허공을 바라보거나
꾸벅꾸벅 조는 시간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는 거예요.
예전에는 조금만 어려운 내용이 나오면
금세 집중력을 잃고 딴짓을 하거나,
아예 책상에 엎드려 잠들어버리기 일쑤였거든요.
그런데 이제는 졸음기 가득했던 눈빛 대신,
뭔가 생기가 도는 느낌이랄까요?
어느 날 저녁,
아이가 제게 툭 던지듯 말하더군요.
“엄마, 왠지 모르겠는데…
요즘 머리가 좀 맑아진 것 같아.
예전보다 집중도 훨씬 잘 되는 것 같고.”
그 말을 듣는 순간, 정말이지
심장이 어찌나 두근거리던지!
아이 스스로 변화를 느끼고 있다는 것이
너무나 신기하고 감격스러웠습니다.
이전에는 한두 페이지 넘기기도 힘들어하며
몸을 비비 꼬던 아이가,
이제는 제법 오랜 시간 동안 흐트러짐 없이
자리에 앉아 문제를 풀어나가는 모습을
보게 되었어요.
특히 어려워하던 수학 문제나
영어 지문 독해도
전보다 수월하게 해내는 것을 보면서,
‘아, 정말 뇌가 활성화되고 있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 ‘산소 요법’ 하나만으로
아이의 모든 학습 문제가 마법처럼 해결된 것은
아닐 거예요.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아이를 가장 괴롭혔던 ‘집중력 저하’와
‘만성적인 졸음’이라는 가장 큰
걸림돌을 치우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다는 사실입니다.
아이는 스스로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조금씩 회복하기 시작했고,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면서부터는
학습 의욕 또한 눈에 띄게 높아졌어요.
예전에는 억지로 책상에 앉혔다면,
이제는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하려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거죠.
그 모습을 지켜보는 제 마음속에서는 정말이지…
깊은 안도감과 함께 희망의 빛이
차오르는 것을 느꼈답니다.
혹시 지금, 우리 아이처럼
집중력 문제로 힘들어하는 자녀를 둔 부모님이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저는 감히 이 ‘산소 공급’이라는 방법을
조심스럽게 권해보고 싶습니다.
단순히 ‘맑은 공기를 마신다’는 차원을 넘어,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우리 아이의 뇌에 직접적인 활력을 불어넣고,
그 안에 숨겨진 엄청난 잠재력을 깨우는 데 분명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저는 이제 확신하게 되었거든요.
생각해보세요.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면,
1. 뇌세포 에너지 활성화: 뇌 기능의 기본 연료가 채워지니 머리가 쌩쌩!
2. 해마 기능 향상: 기억력과 학습 능력 UP!
3. BDNF 분비 촉진: 뇌 신경망 강화, 장기적인 학습 능력 개선!
이 모든 것이 선순환을 이루면서
아이의 집중력과 학습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거죠.
물론, 아이의 성향과 환경에 따라 그 효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저희 아이에게는 정말 ‘신의 한 수’였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제가 직접 공부를 가르쳐 줄 순 없었지만,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부모님도 각자의 생업이 있을텐데,
과거에 공부한 것을 다시 공부해서 알려주는 과정이
얼마나 힘들겠어요,
그저 우리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공부하며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고 싶어 열심히 공부한 것이
우리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까지 봤던 것 같아요.
더 이상 졸음과 딴생각에 사로잡혀
힘들어하는 아이의 모습을 안타깝게
지켜만 보지 마세요.
어쩌면 아주 작은 환경의 변화,
즉 아이의 뇌에 ‘신선한 산소’를
꾸준히 공급해주는 것만으로도
우리 아이의 학습 능력 향상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P.S. 많은 분들이 쪽지로 제가 사용한
산소발생기 제품 정보를 물어보시는데요,
사실 처음엔 한두 분께만 알려드리다가…
입소문이 났는지 문의가 정말 폭주해서
일일이 답변드리기가 너무 어려워졌어요.ㅠㅠ
업무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
죄송하지만 이제 개별적인 제품 추천 문의에는
답변을 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너른 양해 부탁드려요.
(대신, 시중에 좋은 제품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분명 만족하실 거예요!
핵심은 ‘꾸준한 산소 공급’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 바로, 우리 아이에게 최고의
‘집중력 부스터’를 선물해 주는 건 어떨까요?
작은 관심과 시도가 아이의 빛나는 미래를 여는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
추가)
각종 커뮤니티에서 인기글이 되고 나서
여러 문의가 너무 많이 오네요...
광고로 보일까봐 일부러 가렸는데,
일일이 답해드리기 너무 귀찮아서 제일 유명한데로
링크 올려드려요!
(상품 링크는 요청시 삭제될 수 있습니다.)
https://m.site.naver.com/1KhsY
저희 아이는
공부 시작할때 타이머 맞춰놓고 10분 틀어놓고
중간에 쉬는 시간에 또 타이머 10분 맞춰놓고 명상하면서 쉬다가
잠자기 전에도 잠깐 호흡명상 하면서 10분 틀어놓고 잠자리에 들었어요.
요즘엔 저도 스트레스 많은 날엔
가끔씩 쓰는데
숙면하는데도 도움이 되네요.
암튼 이제 저한테 제품 문으 하지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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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이 잦아서 수량 있을 때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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