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아스튜디오, 고민 1
어느 영향을 주는 일을 만들면 좋겠다
고민은 아래와 같다.
● 우리는 누구인가.
● BM(Business Model)은 무엇인가.
● 어떤 일을 하나.
● 어떻게 일하나.
1단계 - 시작하는 고민
- 기업, 서비스를 간략한 한 문장으로 요약한다.
- 기업, 서비스를 표현하는 단어들을 찾는다.
| 웹사이트, 개발자, 스타트업, 누구나, 예술가, 사옥, 청년, 템플릿, 간단한, 반응형 등
| 정립한 단어들을 통해 기업 문화, 대회 홍보, 서비스 운영을 진행한다.
- 현재 위기는 무엇이고 기회는 무엇인가.
- 기업, 서비스에서 찾을 수 있는 핵심역량, 능력, 강점은 무엇일까.
- 사업 포트폴리오를 마인드맵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표현한다.
- 사람들은 이 서비스를 왜 이용해야 할까.
- 우리는 이 기업, 서비스를 왜 운영하는 것일까.
| 즐거움, 차별화, 수익, 지속성, 공공성
- 이 서비스는 누구를 대상(시장, 고객)으로 개발했을까.
|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블로그, 뮤지션, 식당, 교육, 웨딩, 개인사이트
| 시장 - 국내, 해외 시장별 타게팅
| 고객 - 각 분야별 고객에 맞는 타게팅
- 어떤 기업, 서비스를 벤치마킹 할 것인가.
| 서비스, 브랜딩, 키워드, 영향력, 마케팅, 조직문화, 채용, 공간운영
2단계 - 발전하는 고민
- 반응형 웹사이트 빌더 개발사, 커뮤니티 운영사?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이 있을까.
| 시간 낭비, 더 잦은 실수, 피로감, 삶의 즐거움 감소, 비도덕적인 일
- 수익 포트폴리오는 안정적인가.
- 어떤 홍보 채널을 가지고 갈 것인가.
- 새로운 판매 채널은 어떻게 개척할 것인가.
- 서비스 운영 흐름별 전략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 마케팅 → 관심 → 접속 → 매력 → 이용 → 결제 → 고객 → 고객 유지
- 운영 가이드라인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
| 업무환경 규정 - 근무시간, 회의, 진급, 직급, 출퇴근, 업무보상, 휴가 등
| 기본 디자인 폼 | 발표 양식, 보고 양식, 메일 발송 가이드라인, 안내 양식
- 직원들은 왜 이 기업과 서비스를 좋아해야 할까.
| 직원들은 어떤 제한과 자유를 누릴 수 있는가.
- 신사업은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3단계 - 성숙한 고민
-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