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bulddae Feb 21. 2019

한순간에 무너지는 허리, 내 허리


4년 전 허리디스크로 6개월을 울며 보낸 기간이 있었다. 내 인생에서 나의 가장 많은 걸 바꿔놓은 때였는데, 건강은 물론 생각과 가치관, 성격, 사고방식, 남자 계획까지 단 1개월 안에 모두 교체되고 변경됐다. 디스크 통증 단 하나로 말이다. 


허리가 아픈 건 아니었는데, 허리 디스크에서 뻗어나와 다리를 움직이는 신경에 염증이 생겨 왼쪽 다리가 뜨겁게 달군 칼로 후벼파는 듯 아팠다. 밤에는 자다 일어나 방 안을 어그적 걸으며 울거나 그냥 엎드려 어쩌지 못하고 울었다. 얼마나 아픈지 다리에서 신경을 파내고 싶었다. 잠을 자지 못하니 더 미칠 노릇이었다. 


정말, 이 세상에 나 혼자 아픈 기분이다. 특히 디스크 통증은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 그런데 저 자세는 척추와 디스크에 특히 좋지 않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허리, 특히 디스크로 인한 허리와 목 통증은 사람 미치게 하는 게, 겪어보지 않으면 모를 상상 이상의 통증을 선사한다. 모든 질병과 사고가 그렇겠지만, 디스크는 유독 환자의 성깔을 그지같이 바꿔놓는 것이, 주변의 공감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같은 고통으로 아파 본 사람이 아니라면 이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 아프다고 호소하는 거 외에는 사지가 아주 멀쩡해보이기 때문이다. 겉보기에 이상이 없어 엑스레이는 물론 MRI를 찍어서야 디스크 추간판 탈락이라는 코드를 확정할 수 있는데, 그러기 전까지 주변에서는 이 환자를 꾀병으로 치부하기 쉽다. 


나는 투병?기간 동안 많은 것이 달라졌는데, 정말 성깔이 달라졌다. 예민해지고 화를 잘 내고, 짜증이 가득한 여자로 돌변했다. 완치되고 난 지금은 다시 예전의 나로 돌아가 평온한 일상을 살고 있지만, 허리와 관련된 아주 작은 통증이라도 예민하게 반응한다. 지난 주말에 있었던 경미한 교통사고가 그 중 하나다. 뒤에서 다른 택시가 나를 태운 택시를 박았는데, 다른 것보다 허리가 제일 걱정되어 나도 모르게 허리를 부여잡았다. 나는 길고 긴 통증을 통해 내 왼쪽 다리 속 어디쯤에 신경이 있는 지를 안다. 그 신경 언저리가 아파와 결국 병원에 입원실을 잡았다. 가장 불안한 건, 뒤통수의 통증이나 편두통, 허리와 목의 뻐근함이 아니라 왼쪽 허벅지 뒤쪽의 아련한 아픔이다. 이게 다시 도질까봐 지금도 입원실에서 먹고자며 내 다리 눈치를 보고 있다. 


통증이 나았다고 그 후로 운동 안해서 미안해..라고 내 허리와 다리에 사과하고 지난 내 4년을 반성하면서 말이다. 


참고로, 4년 전 당시 잘 만나던 우리 엄마한테까지 인사를 했던 남자도 나는 견뎌내지 못하고 이별을 고했다. 당시엔 참을 수 없는 통증에 더해 눈치 없이 만나자 보채고 꽤 걸어야 하는 곳에 약속을 잡는 그 남자를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는데, 아프고 나니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러나 사과를 하며 다시 만날 생각은 들지 않았다. 내 성격이 그나마 좋게 유지됐어도 언젠가 헤어졌을 것 같았다. 치료 후 카톡을 보니, 그 남자는 카톡 사진에 다른 여자와 함께 찍은 사진을 올려놓고 있었다. 나에게 그토록 '맞추자'고 말하고 말하던 커플링을 끼고 말이다. 좋은 사람을 만나 행복하길 바란다. 디스크 없는 여자를 만나서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관심 없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