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Feb 17. 2021

2형 당뇨는 알지만, 3형 당뇨는 뭐지?

기존 당뇨와 원인이 다른 3형 당뇨병

췌장 기능 문제나 인슐린 저항성이 원인인 1형, 2형 당뇨병과 달리 3형 당뇨병은 최근 나온 개념으로 원인이 전혀 다른 당뇨병을 말합니다. 전체 당뇨병 환자의 5% 정도가 3형 당뇨병일 것으로 추정되는데, 진단 기준을 마련하고 정립을 위한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조금 생소할 수 있는 3형 당뇨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3형 당뇨병이란?

3형 당뇨병은 몸속에서 생기는 일종의 대사산물인 아밀로이드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당뇨병을 말합니다. 아밀로이드는 누구에게나 다 생기지만, 과잉 생산돼 장기에 쌓이면 병을 유발합니다. 췌장에 쌓여 기능을 망가뜨리면 인슐린 분비가 잘 안 되는데 이로 인해 생긴 당뇨병을 3형 당뇨병으로 분류하곤 합니다.

아밀로이드가 과도하게 쌓이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유전과 식사, 운동 같은 생활습관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3형 당뇨병은 치매 위험 높여요!

3형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는 치매가 함께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밀로이드는 췌장뿐 아니라 몸 곳곳에 쌓일 수 있는데 뇌에 쌓이게 되면 기능이 떨어지며 알츠하이머 치매가 생깁니다. 당뇨병을 오래 앓으면 혈관에 문제가 생겨 혈관성 치매가 유발될 수 있다는 건 이미 많이 알려져 있지만, 3형 당뇨병의 경우, 당뇨병을 유발한 원인이 알츠하이머 치매를 따로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한 겁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3형 당뇨병의 원인은 아밀로이드의 축적이기 때문에 몸속에 과도한 아밀로이드가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만 아밀로이드 생성이나 축적을 막는 방법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당뇨병 예방 수칙을 잘 지키는 게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생활 수칙은 과체중인 경우 정상체중으로 감량하고 포화지방을 에너지 섭취량의 30% 이하로 줄이는 겁니다. 또한 일주일에 4시간 이상은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성 기름이 많이 들어 혈관 건강에 나쁜 포화지방보다는 견과류, 등푸른생선, 올리브오일 등 불포화지방으로 대체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봄이 찾아왔나 봄! 제철음식으로 면역력 높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