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이 있으면 미관상 좋지 않고 올록볼록하여 자꾸 신경쓰이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여드름 예방에도 좋고 맛도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01
사과
막힌 모공을 뚫어주어 여드름 방지
아침에 하나씩 사과를 먹으면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에는 펙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막힌 모공을 뚫어주어 여드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피부를 뽀얗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먹으면 피부진정과 잡티 개선, 피부탄력 및 윤기, 노화방지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02
양배추
지성 피부에 자주 생기는 피지 조절이 용이
양배추는 피부 각질이 생겨나지 않도록 돕습니다. 피부 표면에 서식하는 세균인 모낭충을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양배추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황산화 작용을 증진시켜 지성피부에 자주 생기는 피지를 조절해 줍니다. 또한 안면 홍조를 진정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를 생으로 먹기 어렵다면 양배추를 곱게 갈아 밀가루와 요거트를 섞어 얼굴에 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03
표고버섯
면역력을 증진시켜 피부결 개선에 도움
표고버섯은 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식품인데, 피부결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상태와 면역력은 그 맥락을 함께하기 때문입니다. 환절기 등의 이유로 면역력이 약해지면 피부도 함께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표고버섯을 먹으면 피부 상태와 면역력을 함께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레티난 성분 덕분입니다. 이 성분이 자칫 예민해질 수 있는 피부 상태를 완화시켜주며 여드름에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표고버섯을 음식으로 섭취하고, 피부 개선을 위해서는 표고버섯을 물에 우려내어 세안에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04
검은콩
여드름 유발 원인인 남성호르몬을 중화시키는 기능
검은콩에는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은 피지가 많이 생기는 것을 어느 정도 잡아 줍니다. 여드름은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여성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이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검은콩은 소화기능을 안정시키고, 기 순환을 도와 체내 독소를 배출합니다. 독소가 빠지면서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이 개선되기도 하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도 있습니다.
05
꿀
여드름 흉터 개선에 효과
꿀팩이 피부 미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만큼 꿀은 향균작용을 도와서 여드름의 염증을 완화 시켜주며 피부 재생, 탄력,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꿀은 여드름을 제거하고 여드름이 사라진 후 남는 붉은 자국을 없애는 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면봉을 사용해서 꿀을 흉터 부위에 발라 봅시다. 꿀은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민감한 피부에 활용해도 좋으며, 다른 치료법처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고 오히려 보습 효과가 있습니다.
꿀을 얼굴에 바르는 것이 찝찝하다면 섭취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과일 주스를 만들때 설탕 대신 꿀을 넣어 먹으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미용에 더욱 효과적인 꿀은 천연 꿀이나 마누카 꿀입니다.
06
당근
비타민A를 만드는 베타카로틴 함유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바뀌는데, 비타민 A는 피부 피부의 저항력을 길러주고 잡티, 피지, 여드름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각질을 제거하고 새 피부를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화 방지, 피부 미백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근은 아침 기상 후에 공복에 당근을 갈아서 주스로 마시거나 당근 녹즙을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점심, 저녁 식사 시 볶음탕 요리에 당근을 썰어 넣거나 잡채 등의 반찬 요리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07
브로콜리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함유
하루 3~4쪽의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비타민c 하루 섭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c가 레몬의 2배 가량 들어 있는데, 이 비타민 C는 피부 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멜라닌 색소형성을 억제시켜 기미, 주근깨 생성을 막습니다. 피부 미용뿐만 아니라 백내장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카로틴 성분은 피부 점막의 저항력을 강하게 해주어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