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다중이용시설인 체육관에서 운동하기가 어려워지면서 언제 운동을 하든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홈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 많아진 거죠. 다만, 홈트레이닝은 혼자서 의지를 가지고 실천해야 하기 때문에 언제 운동을 해야 효율적인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홈트족이라면 주목하세요!
목적에 적합한 운동 시간대가 언제인지 알려드립니다.
스트레칭 혹은 유산소 운동?
→아침, 저녁에 하세요
간단한 스트레칭과 유산소 운동은 아침이나 저녁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온몸에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도록 해 체내 세포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도록 돕는데요.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도 높여주므로 아침에 하면 하루를 생동감 있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강한 운동은 저녁에는 삼가야 합니다. 근육운동처럼 강도가 강한 운동은 수면 장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약간의 피로감을 느낄 정도의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이 적합합니다.
근력운동 효과 높이려면?
→점심부터 초저녁까지 운동하세요
오후 2시부터 초저녁까지는 근력 운동의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 시간대는 하루 중 체온이 가장 높고, 근력이나 지구력도 가장 높게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몸이 각성돼 있는 상태라 강도 있는 운동을 해도 부상이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근육단백질을 분해해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아침에 가장 높고, 초저녁으로 갈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근력운동은 초저녁에 하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식사 전
근육을 늘리려면 식사 후 운동하세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공복에 운동하는 게 좋습니다. 식사 전에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은 저혈당 상태여서 탄수화물 대신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삼는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칼로리 소모에는 3~4시간 공복인 상태에서 약한 강도 운동을 3분 이상 하는 게 효과적이며, 운동 후 식사는 조금 여유를 두고 먹는 게 다이어트 효과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신진대사율이 낮아지면서 열량 흡수율도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근육량을 키우려면 운동 전 단백질을 보충하고 운동에 임하세요. 허기진 상태에서 운동하면 단백질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오히려 근육이 빠집니다. 대신 단백질이 풍부한 식사를 하고 운동하면 근육이 잘 만들어집니다. 단, 식사 후 최소 1시간은 기다렸다가 운동을 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