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an 20. 2022

지독한 입 냄새, 원인은 의외로 ‘이것’?

입냄새는 누구에게나 쉽게 나지만, 유독 고약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은 꼼꼼하지 못한 칫솔질로 인한 잔여 세균이겠지만, 입 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은 생각지도 못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입 냄새를 유발하는 대표 원인 3가지를 소개합니다.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목젖 양쪽에 볼록하게 튀어나온 편도에 있는 편도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생긴 것입니다.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로 다른 결석과 달리 딱딱하기보다는 말랑말랑합니다.

편도결석이 있으면 심한 구취가 나고 침을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기침을 하거나 양치질을 할 때도 결석이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평소 물이나 가글액을 이용해 목까지 씻는다는 느낌으로 헹구는 게 도움이 되며, 생활 중에 저절로 제거되지 않을 떄는 병원에서 흡입기로 제거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임플란트 주위염은 임플란트의 풀린 나사 사이로 음식물과 치석 등이 끼면서 주위에 염증이 생기고, 잇몸뼈가 녹는 골소실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가장 흔한 임플란트 합병증 중 하나로 갑자기 구취가 심해진다면 주위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나는 입 냄새는 피비린내와 고름 냄새가 나고 임플란트 부분에서 나는 게 특징입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칫솔질뿐만 아니라 치간 칫솔과 치실로 치아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지 않도록 하고,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다이어트 중에는 평소보다 식사량이 줄어들어 당질 섭취가 부족해져 입 냄새가 나기 쉽습니다. 우리 몸은 당질이 소화되면서 생기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다이어트 중에는 포도당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지방에서 분해된 케톤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케톤체는 강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단내나 과일 냄새가 나는데, 다이어트로 인해 입 냄새가 심할 때는 껌을 씹거나 물로 자주 입 안을 헹구는 게 도움이 됩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이 제대로 닦으려면? 치약에 물 묻히지 마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