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an 24. 2022

운동 없이 살 빼는 방법?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습관

하기 싫은 운동을 억지로 하거나 

먹고 싶지 않은 음식을 강제로 먹는

다이어트는 지속가능성이 낮아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늘어난 뱃살, 옆구리 살과 두꺼워진 허벅지 등

다이어트로 고민하는 분들은 주목하길 바랍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아침 식사는 달걀 위주로 하기

아침 식사를 달걀로 하면 하루 동안 음식을 덜 먹을 수 있습니다. 미국 코네티컷대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에 달걀 3개로 만든 스크램블 에그를 먹은 남성은 베이글을 먹은 남성보다 24시간 동안 400kcal 더 적게 섭취했다고 합니다. 스크램블 에그와 베이글의 열량은 동일했고요. 또한 2017년 ‘뉴트리언트 저널’에 게재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달걀 위주 아침 식사는 식욕 촉진 호르몬 ‘그렐린’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돼 결과적으론 체중을 감량한다고 합니다.



02. 밥 먹을 땐 휴대전화 쓰지 않기

밥을 먹을 땐 밥 먹는 행위에만 집중해야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생리학 및 행동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식사할 때 휴대전화를 사용하거나 메시지를 읽은 사람은 그렇지 않을 때보다 열량 섭취가 15% 늘었다고 합니다. 이는 휴대전화 사용 등으로 산만해진 뇌가 음식을 얼마만큼 먹었는지 인지하는 데 방해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밥 먹을 때는 책이나 잡지를 읽는 행위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03. 음식 씹는 소리 듣기

음식 씹는 소리를 집중해 들으면 음식을 적게 먹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2016년 ‘음식 질과 선호 저널’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과자를 먹을 때 나는 ‘바삭바삭’ 소리를 크게 들은 그룹이 희미하게 들은 그룹보다 과자를 더 적게 섭취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씹는 소리에 집중하려면 조용한 장소에서 밥을 먹는 게 좋습니다.



04. 물 자주 마시기

수분 섭취는 틈틈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수는 노폐물 배출과 공복감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다이어터라면 식사 30분 전 미리 물을 마셔두는 게 좋습니다. 또한 하루에 물 3잔만 더 마셔도 일일 섭취량이 205kcal 정도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의 기본은 수분섭취입니다. 단, 찬물보다는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게 부담이 적습니다.



05. 충분한 수면 취하기

매일 밤 깊이 자면 체중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11년 ‘미국 임상영양 저널’에 게재된 연구를 보면 4시간 잔 사람은 7~9시간 잤을 때보다 하루에 300kcal 더 섭취했습니다. 이외에도 잘 자면 스트레스가 줄고, 심장 건강이 개선되며 집중력이 올라가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샤워할 때 무심코 하던 습관이 피부 건강을 위협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