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Feb 04. 2022

알고 보니 치아 상하게 하는 음식 3가지

오복 중 하나로 꼽히는 치아. 치아가 건강해야 먹는 기쁨을 누릴 수 있지요. 치아 관리를 위해 양치질도 잘하고 있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먹는 음식 중 알고 보면 치아 건강을 해치는 음식이 많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음식이 치아를 상하게 하는 걸까요? 건강채널 하자고에서 알려드립니다.



1 커피

커피는 치아 변색의 위험을 높입니다. 치아 표면은 도자기처럼 매끄러워 보이지만 현미경으로 확대해보면 작은 구멍이 많습니다. 이 구멍에 커피의 타닌 성분이 입안에 남아있는 단백질과 결합해 흡수되면 치아를 변색시킵니다. 믹스커피나 시럽이 첨가된 커피를 즐긴다면 충치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커피 속 카페인 성분은 칼슘 흡수를 방해해 골밀도를 낮추고 치아를 지지하는 치조골의 회복을 더디게 만듭니다. 따라서 커피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는 것을 피하고 마신 후에는 곧바로 양치해야 합니다.



2 과일

과일을 먹은 후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 부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과일은 당분이 많고 산도가 높습니다. 과일이 치아 사이에 찌꺼기로 끼면 충치가 생기고 치아가 부식될 위험이 커집니다. 과일 중에서도 사과는 특히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치과 연구소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탄산음료나 술을 마실 때보다도 사과를 먹을 때 치아 조직이 손상될 가능성이 3.7배 높았습니다. 이는 사과의 당분과 높은 당도 때문으로 추정합니다.


말린 과일 역시 주의해야 하는데, 과일을 말리면 당분이 더 많아지고 끈적해져 치아에 더 잘 들러붙기 때문입니다. 산도가 높은 과일(오렌지, 레몬 등 산 성분이 강한 감귤류도 해당)이나 말린 과일을 먹을 때는 양치를 해 치약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층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먹은 후에는 입속 잔여 찌꺼기가 없도록 양치질을 합니다.



3 탄산음료

청량감을 주는 탄산음료는 당분이 많을 뿐 아니라 강한 산성을 띠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뿐 아니라 맥주나 탄산수 등도 치아 건강을 위해선 피하는 게 좋습니다. 탄산이 들어간 음료가 치아와 닿으면 치아의 에나멜층이 가장 먼저 약해지면서 치아가 부식되기 쉽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신 뒤 30분 정도가 흐르면 양치하고, 음료가 치아와 닿지 않게 빨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한 달에 OOkg 빼야 요요가 오지 않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