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Jul 29. 2022

건조한 눈? 당뇨 때문일 수 있어요

건조한 날씨에 눈이 뻑뻑하다고 생각 중인 당신, 사실은 당뇨 때문에 눈이 건조한 걸 수 있습니다. 눈꺼풀에는 마이봄샘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눈물 증발을 막는 기름을 분비해 줍니다. 하지만 혈당이 높으면 마이봄샘이 망가질 수 있답니다.

헬스조선 당뇨병 소식지인 ‘밀당365’와 함께 혈당과 마이봄샘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시죠.


※밀당365란?

헬스조선 기자들이 만드는 당뇨병 소식지입니다. 당뇨병 관련 의학 정보는 물론 당뇨병 환자가 즐길 맛있는 식단을 알려드리는 뉴스레터이지요. 맛있는 식사야말로 병을 이겨내는 명약!
헬스조선 밀당365와 함께 당뇨, 싸우지 말고 ‘밀당’하세요!
당화혈색소 수치 높은 당뇨 환자, 마이봄샘 잘 망가져요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은 안구건조증 진단을 받은 적 있는 당뇨 환자 60명과 당뇨가 없는 사람 60명을 비교해 혈당과 마이봄샘의 관계를 알아봤습니다.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 아래쪽 눈꺼풀의 마이봄샘을 관찰한 결과, 당뇨를 앓는 사람들은 당뇨가 없는 이들에 비해 마이봄샘이 다섯 배로 많이 파괴돼 있었습니다. 당뇨 환자 중에서도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을수록 마이봄샘이 더 많이 손실되는 것으로 나타났지요.
당화혈색소가 6.6% 이상인 당뇨 환자 대다수가 마이봄샘이 40% 이상 사라졌지만, 당화혈색소 수치가 6.5% 미만인 당뇨 환자는 23명 중 12명에서만 마이봄샘 손실이 나타났습니다.


당뇨 환자가 특히 당화혈색소가 높을수록 마이봄샘이 잘 망가지는 이유는 높은 혈당 때문입니다. 혈당이 높으면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마이봄샘은 어떤 이유로든 염증이 생기면 기름이 막히고 굳으면서 쉽게 파괴됩니다. 마이봄샘이 제 기능을 못하면 눈을 촉촉이 적셔야 하는 눈물이 쉽게 증발해 안구건조증이 생깁니다.


안구건조증 겪고 있나요? 마이봄샘 때문인지 확인하세요

당뇨 환자이신가요? 만약 안구건조증을 겪고 있다면 마이봄샘 때문은 아닌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마이봄샘 때문이라면 혈당 관리를 더 철저히 하라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당화혈색소가 높아지지 않게 끔 관리해야 합니다.
 
마이봄샘에 염증이 생겼거나, 마이봄샘 기름이 굳어 막혔다면 온열요법이나 레이저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파괴된 마이봄샘은 되돌릴 수 없지만, 기름층을 보충하는 안연고로 건조증을 완화할 수는 있습니다.
 
화장하는 사람이라면 세안할 때 눈꺼풀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따뜻한 물수건을 눈에 5~10분간 얹은 뒤 깨끗한 면봉으로 속눈썹 안쪽을 닦아내세요. 마이봄샘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부담스러웠던 패스트푸드, 집에서 만들어 드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