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Aug 24. 2022

식탁 위 전쟁! 우리 아이 밥 안 먹는 이유

가을은 일교차가 심해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입니다. 이런 시기엔 특히 아이가 잘 먹고 잘 자서 감기에 걸리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인데요. 무슨 일인지 가을이 된 이후 아이가 밥을 안 먹으려 해 걱정입니다.    

오늘 건강채널 하자고에서 가을철 아이가 밥을 안 먹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을철 아이가 밥을 안 먹는 이유는?

기온 변화 적응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모

가을철 아이가 밥을 안 먹는 이유는 단순한 투정이 아닙니다. 환경적 변화가 생겼기 때문인데요. 가을이 되면서 신체는 기온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평소보다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적응 과정에서 체력적으로 약화가 되고, 몸이 피곤해져 자연스럽게 입맛도 떨어지는데요. 소화력까지 약해져 식욕 부진이 오는 것입니다.     

가을철 호흡기 질환에 취약

아이는 성인에 비해 호흡기가 약합니다. 따라서 환절기에 감기나 비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경험하기 쉬운데요. 감기나 비염으로 열이 나거나 콧물, 코막힘, 기침 등의 증상이 생기면 식욕이 떨어지고 음식을 삼키고 먹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게다가 알레르기성 질환으로 재치기와 같은 증상이 반복될 경우 숙면을 취하지 못해 컨디션이 저하되고 짜증이 늘면서 아이는 밥 먹기를 거부하게 됩니다.

해결방법

수면에서 완전히 깬 후 식사

아이의 식사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해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이 들쑥날쑥 하지 않게 하세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잠에서 덜 깬 채로 밥을 먹으면 당연히 아이의 식사량이 줄 수밖에 없습니다. 아침에는 조금 일찍 깨워 식사 전 20~30분 정도 씻거나 스트레칭을 하게 해 수면에서 완전히 깬 후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식의 경우 식사 사이 하루 1~2번으로 제공하는데요. 아이의 한 끼 식사량이 너무 적다면, 식사를 한 뒤 바로 간식을 먹이는 것도 좋습니다.

선호반찬 구성하되 치우치지 않게

아이가 먹는 양이 너무 적다면 아이가 선호하는 음식이나 반찬 위주로 준비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밥 먹는 행위 자체에 흥미를 가지고 거부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 끼에 반찬을 4가지 정도 준비한다면 아이가 좋아하는 반찬 2가지와 별로 즐겨먹지 않는 반찬들을 같이 구성해 식사의 흥미와 영양을 동시에 챙길 수 있게 해주세요.
 
감기나 체력저하로 인한 일시적인 식욕부진은 식단조절 등으로 해결 가능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식욕부진이 있을 경우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가정식 일품요리 ‘가지구이’ 레시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