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헬스조선 May 21. 2021

추운 날씨에 더욱 심해지는 변비, 원인은?

추운 날씨에는 변비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운동량이 줄고 신진대사가 떨어지며 대장 운동이 원활하지 못한 탓이지요. 변비가 장기간 지속되면 여러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원인을 찾고 적당한 운동과 함께 장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3가지 유형으로 본 변비의 원인은?

대변을 2~3일동안 보지 못하면 변비라고 생각하지만, 2~3일에 한 번이라도 규칙적으로 부드럽게변을 보고 만족감을 느낀다면 변비가 아닙니다. 매일 대변을 보는 게 이상적이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변을 보는 주기에 너무 구애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매일 음식을 섭취하고, 식사 후 30~120시간 사이에는 배설을 하므로 최소 3일에 한 번은 화장실에 가야합니다. 매일 변을 보더라도 배변 후 개운하지 않고 불쾌감이 있거나 변이 남은 듯한 잔변감을 느낀다면 변비라 할 수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을 특정해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3가지 유형으로 변비의 원인을 알아보려 합니다. 변비의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세요.


#01 직장성 변비

직장성 변비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쁘다는 이유로 제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면 습관적으로 대변을 미루며 직장신경이 둔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정상적인 배변반사가 불가능해지죠.


대변이 직장에서 내려가지 않고 오래 머물며 변비가 생깁니다. 잠이 많고 시간이 없어서 아침을 거르며, 제때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학생과 직장인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직장성 변비가 의심되면 병원을 찾아 변을 보지 못하는 원인이 습관 때문에 변의가 상실된 것인지, 괄약근의 문제인지, 혹은 직장탈출증이나 직장류 같은 이상증세인지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원인을 파악한 뒤 적절한 식이요법과 행동치료, 수술요법 등을 시행해야 합니다.


#02 경련성 변비

경련성 변비는 장의 연동운동이 너무 활발해서 일어나는 변비로 보통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 신경체계가 흐트러지고 그로 인해 장이 흥분해서 경련을 일으키고 좁아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변이 장을 통과하기 어려워져 변비가 되고 말죠.



대변이 주로 왼쪽 대장에 고여있고 변을 내보내기 위해 대장운동이 활발해져 복통이 많이 일어납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고 방귀가 자주 나오며 복통과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경련성변비를 의심하세요.


경련성 변비는 화장실에서 앉아 있는 시간이 10분을 넘기면 안 됩니다. 스트레스가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1주일에 2회 정도 땀을 흠뻑 흘릴 정도로 운동을 하는 게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장에 자극이 덜한 음식 등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03 이완성 변비

대장기능 저하로 인한 변비의 한 종류인 이완성 변비는 다이어트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연동운동이 약해 변을 밀어내지 못하게 되면서 복통과 더부룩함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다이어트로 음식 섭취량이 적은 젊은 여성에게 흔하며 병으로 체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이나 노인, 운동 부족으로 복근이 약한 사람, 변비약 상습 복용자에게 쉽게 생깁니다.


대장의 기능이 약해져 운동속도가 느려져 숙변에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이완성 변비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서 배변을 촉진시켜야 합니다. 공복에 물을 한 잔 마 셔 장을 자극하고 세 끼를 꼬박꼬박 먹도록 합니다. 식사는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먹는 게 좋습니다. 잠자기 전이나 쉬는 시간에는 장을 자극하는 복부 마사지나 복근 단련 운동, 냉온욕 등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

작가의 이전글 감기도 이젠 차(茶)로 예방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