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노력해도 다른 곳은 살이 빠지는데 유독 뱃살만 빠지지 않는다면,
내장지방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장지방은 피부 아래쪽에 지방이 쌓이지 않고, 뱃속에 지방이 쌓인 것을 말합니다. 여성보다 남성의 경우 내장지방이 쉽게 쌓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폐경이 지난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내장지방이 쉽게 쌓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식, 음주나 신체활동이 부족한 경우 내장지방이 더 잘 쌓이게 됩니다.
오늘은 내장지방 빼는 방법 4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일주일에 1~2회 정도 12시간만 굶으세요!
음식을 오랜 시간 먹지 않으면 우리 몸의 혈당과 인슐린이 떨어져 '지방 분해'가 잘 되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단식 후 12시간이 지나야 분해 대사가 시작되기 때문에 저녁 식사와 아침 식사 사이 12시간 정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이미 비만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은 지방 대사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더욱 길게 단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 액상과당을 끊으세요!
체중 감량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탄수화물 섭취입니다. 특히 설탕, 액상과당 등 '정제 탄수화물’은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중성지방 수치가 상승하며 내장지방이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시작 후 첫 3일 정도는 탄수화물 섭취를 하루 50g 이하로 줄여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UP UP!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우리 몸에서는 단백질을 탄수화물로 바꾸어 사용하는데요. 이때 단백질이 모자라면 근육에 있는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어 근육이 빠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기초대사량이 줄어 오히려 체중 감량에 악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이라면 몸무게 1㎏ 당 약 1.5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우리 몸은 단백질을 한 번에 흡수할 수 있는 양이 정해져 있어 아침·점심·간식·저녁 등 4회 정도에 나눠서 먹는 게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고강도 인터벌 운동으로!
고강도 인터벌 운동은 고강도 운동을 짧게 짧게 반복하는 운동법입니다.
숨이 턱에 찰 정도의 고강도 운동을 1~2분간 하고 다시 1~3분간 가볍게 하는 운동으로 약 3~7회 반복하며 근육 운동을 추가로 진행하면 효과는 배가 됩니다.
다이어트는 특히 저녁 식사가 중요합니다.
저녁엔 가급적 지방은 적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은 느껴지지만, 부담스럽지 않은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두 올해는 건강하고 성공적인 다이어트 합시다!
#하자GO #하자고 #건강채널하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