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계쓰홀릭 Mar 08. 2022

반짝반짝 빛나는 너의 말 #004 장래희망(1)

발레리나

딸아이가 6세 가을에 발레학원을 다니면서 처음으로 사교육이 시작되었다. 어린이집에서 꿈에 관해 이야기하면 꼭 ‘발명가’를 말하는데… 타임머신, 우주선 등 만들고 싶은 게 많다.


딸 : 엄마, 발레리나가 되려면 꼭 발레학원을 다녀야하지?

엄마 : 응. 그렇겠지?

딸 : 발레학원을 안다니고 발레리나가 될 수 있어?

엄마 : 조금 어렵긴 하겠다.

딸 : 우리반 OO이는 꿈이 발레리나인데 발레학원도 안다녀. 그래서 내가 발레리나 되고 싶으면 발레학원 다녀야 한다고 말해줬어.


어느날 발레학원에서 발레복을 갈아입혀주며


엄마 : 넌 좋겠다. 발레도 배우고. 엄마도 배우고 싶다.

딸 : 엄만 너무 늦은 것 같은데…

엄마 : 응?

딸 : 엄마가 발레는 어릴 때 시작하는 게 좋다고 했잖아. 엄마는 나이가 벌써 서른 몇…

엄마 : 알았어. 근데 어른도 그냥 재미로 발레 배울 수도 있는거야. 서른에 발레리나가 된 사람도 있어.

딸 : 그으래??


작가의 이전글 반짝반짝 빛나는 너의 말 #003 인생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