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03
지난주는 대면 수업이었다. 강의실 말고 회사 회의실에서 하기로 했다.
수업이 "창업의 실제", 실제 활동이 활발한 창업 공간이 더 제격이다.
저녁 6:30.
6시까지 업무가 있어 사전 점검할 시간이 빡빡하다.
회의실 예약은 제대로 된 걸까? 어느 쪽에 있는 회의실이지 걱정이었다.
예약 시간만 사용 가능하다. 문도 안 열린다.
사용시간을 수업 30분 전부터 예약해둬서 다행이라면 다행.
인증된 핸드폰 앱으로 문이 열렸다.
스마트 화이트보드 굿.
다음은 HDMI 케이블 연결. 이런... 문제가 있다. 화면이 안 나온다.
노트북, 케이블은 누명을 벗었다.
화이트보드 시스템이 의심됐다.
지금 불평은 의미 없다. 대처가 우선이다.
빈 회의실로 급하게 변경했다. 여긴 모든 게 원하는 대로.. 다행이다.
학생들은 딱 제시간에 도착했다.
S사 시스템이 회의실에 따라 종종 문제라 들었다.
해결하거나 대처하지 않은 관리도 문제다.
옥에 티다. 아쉬움이다.
관리하는 쪽도 아프다. 완벽할 수 있는 데 말이다.
"티" 이런 타박은 우호적일 때 한다.
아니면 그냥 "흠"이라 한다.
옥이 빛 날수록 티도 존재감이 있다.
티는 그래도 잡아야 한다.
없는 듯한 것과 있는 건 값이 다르다.
몇 년 전 상영된 드라마 대사다.
"돈이 없어서 졌다.
과외를 못해서 대학을 못 갔다.
몸이 아파서 졌다.
모두가 같은 환경일 수가 없고,
각자 가진 무기 가지고 싸우는 건데,
핑계 대기 시작하면
똑같은 환경에서 또 집니다.
우리는 오사훈 단장한테 진 게 아니라,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에 진 겁니다"
양보해서 불가항력적인 상황이 있다 해도.
게으름, 어리석음, 불성실으로 만든 티는 잡아야 한다.
그걸 용인하는 건 조직의 큰 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