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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병철 May 05. 2017

(3) 전문성, 신뢰성, 간절함


IR은 투자자들에게 투자받으려고 한다. 대상이 투자자다. 주주가 될 사람이다. 그들에게 매력적이어야 하고, 또 사업 파트너들이다. 부족한 점도 공유해야 한다.


투자자는 창업자가 사업을 잘 할지 궁금하다. "잘 될 테니 투자해달라" 투자자가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이다. 실력있는 지, 또 믿을 만한지 판단한다.


사업을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들려주자. 의지만으로는 부족하다.  뭐가 중요한 지, 어떤 경험이 있고, 어떤 준비를 했는 지, 실력을 보여주자. 의미있는 현장 경험으로, 말이 아닌 "사실" 과 "데이타", "논리" 로, 앞으로 어떻게 할 건 지 이야기하자.


더 중요한 건 창업자에 대한 믿음이다. 정직한가, 파트너를 속이지는 않는가, 이익을 공유하는 가.

믿을 수 없는 데 투자할 수는 없다.  


"전문성", "신뢰성" 을 전달해야 한다.


여기에, 사업을 해야 하는,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간절함" 을 전달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이 바로 투자자가 찾는 적임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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