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ck Jun 08. 2024

일상 속 작은 행복

감사의 삶

힘든 순간이 왔을 때마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여러 힘든 순간들을 지혜롭게 이겨냈던 나만의 방법은 멀리 있는 행복, 더 큰 행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 같다. 왜냐하면 더 큰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게 되면, 내가 원하던 행복은 더 멀리 도망가는 것 같이 느껴져 지고 오히려 힘듦의 크기가 커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나 나름의 행복한 삶을 위해 스스로 행복의 정의를 내리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은 행복이라는 것을 생각하지 않았던 그 순간에 감사함을 느낀 경험이 있다면 그것을 행복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에 집중했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5 감사 일기였다. 군에서 장교로 복무하면서 저녁 점호 시간 감사일기를 쓰게 하는 시간이 있었다. 그때 병사들이 그날 하루에 느꼈던 감사함을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그 당시 병사들이 작성하였던 내용들 중에는 '그저 건강한 신체로 군 복무를 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 오늘 하루 전우들과 풋살을 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다, 피엑스에서 먹고 싶은 과자를 먹을 수 있었음에 감사하다.' 등 일상 속에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행복의 찰나를 놓치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한 내용들이 참 인상 깊었다. 그래서 나 또한 그 기억을 떠올려서 전역 후 5 감사 일기를 작성하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출근 전 매일 5 감사 일기를 작성하고 출근하고 있다. 그래서 매일매일이 감사하고 행복한 순간들의 연속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더 큰 행복과 더 큰 만족감을 찾기 위한 과정이 더 큰 불행과 더 큰 불만족을 함께 동행해 나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그렇기에 사소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그 모든 것들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면서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 속에서 행복이라는 것을 나도 모르게 느끼는 순간을 경험해 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사람 간의 적당한 거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