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참새 May 26. 2023

내가 외국인노동자가 되었다.

내가 마주친 외국인노동자로서의 현실


외국인 노동자 : 우리나라 국적을 갖지 않은 채 돈을 벌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 일하는 노동자


나에게 외국인노동자라는 단어는 외국에서 한국으로 일하러 오신 분들 정도의 의미였다. 내가 겪게 될 단어라고 생각하지 못했지만 호주에 온 후 내가 외국인노동자가 되었다는 것을 문득 깨닫게 되었다.  나의 경우는 기술도 없고 영어도 못했기에 조금은? 아니 많이 힘든 생활이 되었다.


카페에서 일할 때 손님에게 대놓고 너 영어 못해? 라면서 무시도 받아보고, 온갖 컴플레인도 걸려보고, 구글 리뷰에 직원이 일을 너무 못한다는 댓글도 달려보았다. 이게 다 영어로 못해서 받았던 대우? 처우? 였었다. 하지만 돌아갈 곳인 한국은 너무 멀다는 것.. 또한 돌아간다는 것이 포기하는 것만 같아 쉽게 돌아갈 수 없다는 것..? 이런 상황도 다 이겨내야 했다. 내가 겪고 느꼈던 것들을 말해본다.


일에 선택권이 없다.

영어가 되지 않으면 직원 및 손님들과 소통이 안되니 시급도 제대로 받지 못한 채 최대한 영어를 쓰지 않는 곳인 식당 주방이나 몸으로 일해야 하는 일을 해야했다. 한국에서는 이런 조건에 일을 절대 하지 않았겠지만 당시엔  뭐든 시켜주세요 심정이 된다. 내가 일을 골라서 하는 게 아닌 내가 할 수 있는 작디 작은 선택지만 존재할 뿐이다.


너 영어 못해?

아직도 기억난다. 커피 주문을 여러가지 옵션을 함께 3배속으로 말해 정말 알아듣기 어려운 주문을 해서 항상 나를 긴장하게 했던 금발의 여자 손님..

다시 말해달라고 하니 나에게 돌아온 질문 “ 너, 영어 못해? 하며 엄청 아니꼬운 얼굴로 말했다.

나는 진짜 가슴에 누가 화살을 쏜 것처럼 속상했지만.. 어.. 난 지금 공부 중이라 잘 못해..라고 말했었지. 이런 말을 들어도 제대로 따질 수도 재치있게 말할 수도 없는 내 자신이 휴..

그날 집 가는 길에 엉엉.. 나도 안다. 현지에서 일을 하려면 언어는 기본인데 그것조차 못하는 것이 말이 안되지..

그렇지만 진짜 현실에게 직접 겪어보니 너무 속상하더라. 살면서 누군가한테 그렇게 대놓고 무시받는 것도 처음이라..


 외에도 영어를 못하니 무슨 생활은 하나의 퀘스터였던  같다. 한국에서는 그저 가서 해보면 되지라는 가벼운 마음을 가질  있엇지만 호주에서는 곤란한 상황을 피하고자 미리 알아보고 조사해서 갔기 때문에 조금은 불편함이 있었다. 물론 이것 또한 나의 영어공부였었다.


구글 리뷰

리뷰와 별점이 중요하다는 것을 자영업자들은 알것이다. 어느 날 사장님께서 우리 가게에 낮은 별점과 직원들이 일을 못하고 영어도 못하는데 어떻게 일을 시키냐는 내용의 리뷰가 달린 적이 있다고 말씀해주셨다. 오마갓.. 당시 영어 못하는 직원은 나뿐이기에 분명 내가 서비스를 잘 못해드린 손님인 것이 분명했다. 별점 하나하나가 소중한데 나 때문에 깎이고 안 좋은 리뷰가 남겨진 것에 대해 사장님한테 피해를 끼친 거 같아 죄송스러웠다.


무능력함

이 밖에도 내가 돈을 받고 일하는 입장에서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이 스스로 힘들었었다. 뭔가 스스로 무능력한 느낌이 든달까? 내 가치가 작아지는 느낌이기도 하고.


이 나라 국민이 아니라는 점

국민이 아니라는 것은 내가 보호받을 수 있는 법이나 권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동양인으로서 인종차별도 당해보면서 외국인노동자가 너무 작은 소수자 같았다. 한국에서 내가 한국인으로 살 수 있는 게 좋은 거였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순간이었다.




해외에서 생활하는 것이 내 로망이었는데 호주에서 약 1년간 살아보면서 한국이 좋은 곳이구나를 알았다.

한국인이 살기에는 가장 편한 곳인 거 같달까. 모든 언어는 한국어로 되어있고 문제가 생겨도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고, 친구들과 가족들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내가 해외에서 살려면 한국에서보다 더 열심히 살아야하고 더 능력을 가져야지 살아남을 수 있고 한국에서 누린 편안함과 가족,친구들의 안락함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뭐든 장점만이 아닌 단점도 함께 양면을 모두 봐야한다. 삶은 환상과 로망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어서와 호주 워킹 홀리데이는 처음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