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한장이야기 Feb 04. 2022

취향의 시대

그림 한 장 그리고 이야기 하나

어느 날 아내가 저에게 묻더군요. “당신의 취향은 무엇인가요?” 그때 나의 취향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과정이 인생이다.”라는 명제가 내 머릿속에 가득 차 있지만 취향에 대한 감각은 별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것 같더군요. 그런데, 취향이란 게 무엇인가요?


그림 한 장 그리고 이야기 하나

취향의 시대


취향: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방향. 또는 그런 경향.

취향의 뜻을 검색한 결과입니다. 뜻이 좀 난해하군요. 개인적으로 취향이라 함은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소소하고 사소한 선택들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겠어!”와 같이 다짐할 때와는 다른, 별다른 결심이 필요 없는 매 순간 선택의 이유가 취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오늘 뭐 먹을까?” “어떤 노래 들을까” 볼펜을 살 때 노란색의 볼펜을 집어 드는 이유. 내 옷장에는 유독 후드 티가 많은 까닭이 취향일 겁니다.


취향이 없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옛날 어려운 시절을 보냈던 사람들에게서는 취향이 안 보일 수도 있습니다. “취향 찾다가는 굶어 죽어.”라고 그 시절 사람들은 말할 겁니다. 하지만 현재를 사는 지금의 사람들 중에서도 취향이 없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그런 것 같고요.


왜 취향을 가지라고 말하는 걸까?


몸이 아플 때가 있습니다. 몸이 아프면 입맛이 없어지죠. 그래서 안 먹게 되면 몸은 더 아픕니다. 이때 두 가지 부류의 사람들로 나뉘게 됩니다. 아주 많이 아파서 입맛이 없더라도 특정 음식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사람과 그런 음식조차 없는 사람으로 말이죠. 어떤 사람이 더 행복할까요?


입맛이 없더라도 먹을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음식과 어떤 상황에서도 선택할 수 있는 나만의 취향이 일맥상통하게 느껴집니다.


매 순간 나의 취향을 고려한다는 것은 여간 피곤한 일이 아닐 겁니다. 저처럼 게으른 사람에게는 하기 힘든 경지입니다. 그런데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시대의 화두이죠.. 그렇다면 나의 취향을 섬세하게 안다는 것이 나를 알아가는 중요한 방법 일 겁니다.


현재, 우리는 집단의 시대에서 개인의 시대로 넘어가는 중요한 과정에 있습니다. 강제로 혼자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이 상황이 지나간다고 해도 개인이 더 중요해진 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될 겁니다. 집단 속에서는 오히려 개인의 취향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시대가 되면 취향 없는 개인은 길을 잃기 쉽습니다.


사람들과 함께 음식점에 가서 메뉴 통일을 외쳤던 나는 이제 나만의 메뉴를 골라야 하는 때가 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예술가는 후원자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