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한장이야기 Mar 12. 2024

자동차 그리기

일상을 여행으로 만드는 그림

어반 스케치 강좌 영상들을 보다 보면, 자주 그리게 되는 몇 가지 요소들을 제시합니다. 그것들을 쉽게 잘 그리는 방법을 가르치기도 하죠. 나무, 집, 사람,... 그리고 자동차가 있습니다.


일상을 여행으로 만드는 그림

자동차 그리기

개인적으로, 전체 그림을 위해서 개별적 요소를 별도로 연습하는 것에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무 하나만을 단독 주인공으로 그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상관없는데 풍경 그림을 위해 나무 한그루 그리기만 연습한다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간략화하더라도 풍경 전체를 여러 번 그리는 것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풍경 그림에서 나무를 못 그려도 상관없습니다. 그림의 요소 하나하나를 뜯어보면 별로인데, 전체를 보면 이상하게 멋진 그림들이 있습니다. 그런 그림들이 매력 있는 그림이죠.


도시 풍경에서 자동차는 빼놓을 수 없는 구성 요소입니다. 당연히 도시 모습을 그리는 어반 스케치에서 자주 등장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자동차들의 풍경은 아파트에서 내려다보는 주차된 자동차들의 모습들입니다. (지하 주차장이 있는 아파트가 부러운 것과는 별도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중요한 것은 자동차를 그리는 기술이 아닙니다.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듯한 느낌을 살리는 것이 핵심이죠. 시선의 위치를 표현하는 것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위의 그림도 시선의 위치에 위배된 자동차의 모습들이 존재합니다. 잘못 그린 것입니다. 이런 시선의 위치, 원근감은 그림 전체를 그릴 때 제대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화면 속에 자동차가 많이 나오지만 자동차만 있는 풍경은 없습니다. 전체 그림을 그리면서 각각의 요소도 연습하고 더 중요한 구도와 시선의 위치 그림자 등등 모든 것을 경험해야 하는 것이죠.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여행 가는 그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