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의 시선

손글씨와 펜 드로잉

by 그림한장이야기

우리 동네를 감탄하며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별것도 아닌데 예쁘다고, 멋지다고 놀라워합니다. 그들은 우리 동네에 여행온 여행자들입니다. 특히 먼 외국에서 온 여행자들 일수록 그 감탄은 커지게 되죠.


손글씨와 펜 드로잉

여행자의 시선


여행의 즐거움은 낯섦에서 찾아옵니다. 놀랍게도 나의 낯섦은 누군가의 지겨움입니다. 그 지겨움을 여행자의 시선으로 바꿀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와 문화가 다른 아주 먼 곳을 여행한다면 당연히 모든 게 낯설 것입니다. 그런데 불과 몇 시간 벗어난 곳을 가도 여행 왔다고 생각하는 순간 모든 게 설레고 새로운 시선으로 주변을 바라보게 됩니다.

위의 장면은 어느 마을의 모습입니다. 자전거를 타고 등교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네요. 평일 일상의 아침 모습 같습니다. 그림 속 그들은 정말 지겨운 일상의 하루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름다운 풍경이라고 감탄하며 그림으로 옮겼습니다.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여행자의 시선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관찰이 중요합니다. 좋은 그림을 위해서는 같은 것도 다르게 보는 특별한 시선이 요구됩니다. 일상의 지루함에서 낯섦을 찾아야만 하는 것이죠. 그렇게 자신도 모르게 그림을 그리다 보면 세상을 여행자의 시선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