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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arbean Nov 16. 2020

아이디어를 어떻게 도출해내야 할까?

스캠퍼(SCAMPER) 기법으로 아이디어 도출하기

“무슨 좋은 아이디어 없어?”
“아이디어 좀 주세요…”
“다음 주까지 각자 아이디어 3개씩 가져오자”

미술학원에서부터, 대학 그리고 현업에 오기까지 디자이너에게 언제나 필요하고 찾아야만 하는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찾아야 하는 걸까요?

아마도 대부분은 레퍼런스를 열심히 찾고, 여럿이 모여서 이것저것 아무 말 대잔치를 하며 브레인스토밍을 할 것입니다.

그러다 정말 와! 이거다! 싶은 아이디어가 나오면 바로 디자인 작업에 돌입하는 거고, 못 찾으면 계속해서 회의-레퍼런스 찾기-회의-레퍼런스 찾기의 반복하다 결국 몸도 마음도 지쳐 “좀 쉬고 각자 아이디어를 더 찾아오자’라는 숙제가 각자에게 주어집니다.


미국인들에게도 익숙한 숙제: '아이디어와 함께 돌아오기'


그렇게 숙제를 받고 나서 집에 가는 중에 버스 창밖의 풍경이나 사람들을 멍하니 구경하다가, 집에서 계속 아이디어를 찾다 지쳐 자려고 샤워하다가 갑자기 불현듯 아이디어가 빡하고 우연히 찾아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우연성 짙은 아이디어만을 바라고 계속 샤워를 하거나 멍하니 있을 수는 없잖아요?

그렇기에 우리는 언제나 중간 이상은 가는 아이디어를 도출해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데이션 기법들을 알아둬야 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아이디어를 구하는 브레인스토밍 기법 중 하나인 스캠퍼(SCAMPER) 기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캠퍼(SCAMPER)란?
2. 스캠퍼(SCAMPER) 사용 방법
3. 스캠퍼 질문 리스트
    - 대체 (Substitute)
    - 결합 (Combine)
    - 응용/적용 (Adapt)
    - 확대/변경 (Modify)
    - 용도 변경 (Put to other use)
    - 제거 (Eliminate)
    - 뒤집기/재배열 (Reverse)
4. 마무리



스캠퍼(SCAMPER)란?

스캠퍼(SCAMPER)는 사고의 영역을 일정하게 제시함으로써 다소 구체적인 안들이 나올 수 있도록 아이디어 창출법으로 일종의 브레인스토밍 기법입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창안한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를 에이벌(Bob Eberle)이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응용/적용(Adapt), 확대/변경(Modify), 용도변경(Put to other purpose), 제거(Eliminate), 뒤집기/재배열(Reverse) 등의 7가지 질문으로 재구성하였으며 기억하기 편리하도록 7가지 질문 리스트의 첫 글자를 따서 ‘SCAMPER’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이 사고의 제약 없이 다양한 안을 마음껏 도출해 내도록 하는 방법이지만, 사실 제한된 시간, 그룹 내 집단적 성향, 개인적인 문제 등의 여러 가지 요소로 인해 한 사람이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낼 수 있는 아이디어의 질과 양은 꽤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브레인스토밍으로도 더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없거나 지루해질 즈음에 스캠퍼를 동원하면 좀 더 많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스캠퍼가 대략 어떤 것이고 어떨 때 쓰는지 알았으니, 이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볼까요?



스캠퍼(SCAMPER) 사용 방법  

1. 먼저 기존 제품/서비스를 준비합니다. (이는 현재의 문제점 개선 혹은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개발해야 하는 경우에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2. 그런 다음, 7가지 질문 리스트를 이용하여 준비한 제품에 대입하여 질문합니다.

3. 마지막으로 각자가 생각해낸 답을 살펴보고, 그 답들 중에 새 제품을 만들거나 기존 제품을 개선시킬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를 찾아냅니다.


※ 주의점  

7가지 질문 리스트를 순서대로 따라야 할 필요는 없으며, 또한 모든 리스트를 다 채워야 하는 압박감을 가지실 필요도 없습니다.

질문 리스트에 대한 모든 답은 논리적인가 아닌가에 관계없이 받아들여져야 합니다.




스캠퍼 질문 리스트


1. 대체 (Substitute)

A 대신 B를 쓰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대체할 것을 찾는 질문입니다.

물건이나 장소, 재료, 절차, 표기 방법 등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면 어떨지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질문 예시)

- 무엇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 어떤 재질이나 재료로 대체할 수 있을까?

- 다른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2. 결합 (Combine)

A와 B를 합치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시너지를 내거나 새로운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을 찾는 질문입니다.

이전에는 관련되지 않았던 제품이나 목적, 서비스 등을 결합하면 어떨지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더한다고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은 아니며, 두 가지 개념을 더한 만큼 시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질문 예시

- 어떤 재질들을 결합할 수 있을까?

- 어떤 장치들이 서로 결합할 수 있을까?

- 서로 다른 목적들을 결합할 수 있을까?


3. 응용/적용 (Adapt)

A를 B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C에도 사용하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문제를 해결하거나 활용처의 변경에 관한 질문입니다.

기존의 방법과 형태를 일부 변형해서 다른 조건에서 사용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응용하면 어떻게 될지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질문 예시)

- 이 아이디어를 다른 곳에 적용하면 어떨까?

- 자연으로부터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없을까?

- 이 상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어떨까?


4. 확대/변경 (Modify)

A 안의 a를 변화시키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무언가를 크거나 작게 또는 다른 형태로 변형해 대안을 찾아가는 질문입니다..

형태나 색, 소리, 크기, 동작, 의미 등을 변경하면 어떻게 될지 질문을 통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질문 예시)

- 색상을 변경하면 어떨까?

- 수작업 대신 자동화하면 어떨까?

- 크기를 최소화하면 더 좋지 않을까?


5. 용도 변경 (Put to other use)

A를 B 용도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용도에도 사용하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어떤 물건의 또 다른 용도를 찾는 등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질문입니다.

기존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전혀 다르게 적용하거나 혁신적으로 사용하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질문 예시)

- 다른 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을까?

- 여러 개를 사용하면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 이름을 바꿔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없을까?


6. 제거 (Eliminate)

A를 구성하는 요소 중 무언가 빼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평소의 불편함이나 문제를 제거함으로써 문제 해결의 새로운 실마리를 찾는 질문입니다.

기존의 것에서 특정한 부분, 성분, 기능 등을 제거해보면 문제 해결의 새로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질문 예시)

- 무엇을 생략하면 좋을까?

- 꼭 필요한 게 아닌 것이 무엇일까?


7. 뒤집기/재배열 (Reverse)

A/B를 B/A로 바꾸면 어떨까? 에서 출발하며 순서를 바꾸거나 뒤집는 등 색다른 아이디어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질문입니다.

형식, 순서, 위치를 바꾸거나 조정하여 뭔가 색다른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질문 예시)

- 무엇을 재배열하면 더 좋아질까?

- 순서를 바꾸면 어떨까?

- 위치를 바꾸면 어떨까?



마무리

스캠퍼(SCAMPER)는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응용/적용(Adapt), 확대/변경(Modify), 용도변경(Put to other purpose), 제거(Eliminate), 뒤집기/재배열(Reverse) 등의 7가지 관점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쉽고 직접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이 전체론적 연구 기법은 혁신과 창의성을 불러일으키는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DNA 구조를 밝혀내 노벨 화학상과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미국의 화학자 라이너스 폴링은 “한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야만 한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니 아이데이션 회의를 진행하시다가 좀처럼 이거다 싶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거나, 방향조차 잡을 수 없을 때, 스캠퍼(SCAMPER)를 써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원활한 아이데이션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Learn How to Use the Best Ideation Methods: SCAMPER, INTERATION DESIGH FOUNDATION, 2018 작성, 2020–7–21 접속, https://www.interaction-design.org/literature/article/learn-how-to-use-the-best-ideation-methods-scamper

A Guide to the SCAMPER Technique for Creative Thinking, 2015–4–10 작성, 2020–7–21 접속, https://www.designorate.com/a-guide-to-the-scamper-technique-for-creative-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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