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amel Mugwort Muffin
-
#쑥머핀 #에어프라이어베이킹
#mugwort #muffin #airfryer
에어프라이어 베이킹이 이렇게 쉽다니!
13년째 오븐으로만 베이킹을 하다 이틀 전 처음으로 에어프라이어 베이킹을 시도 해본 후 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와 당분간 에어프라이어용 베이킹 레시피를 만드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어제저녁 바퀴 달린 집이라는 예능프로에서 해풍쑥 떡을 먹는데 얼마나 맛있어 보이던지.
할머니께서 쑥떡을 좋아하셔서 매 해 봄마다 쑥을 잔뜩 캐셔서 냉동한 다음 시시때때로 인절미 콩고물 가득 묻은 쑥떡을 해주셨기에 아직도 콩고물이 잔뜩 묻은 쑥떡을 보면 입에 넣고 싶어 참을 수 없다.
생각해보면 어릴 적 집으로 오실 때마다 가마솥으로 조청, 엿, 떡 등 손이 많이 가는 음식을 자주 해주셨는데 나도 그 피를 물려받아 매일 쉬지 않고 다양한 디저트를 만들고 있는 것 같다. 이제 할머니의 그 떡은 더 이상 먹을 수 없지만 아빠가 똑같이 만들어주니 신기할 뿐이다.
빵순이인 나는 그 떡을 오마주 하여 콩가루 대신 콩가루 크럼블을, 조청 대신 캐러멜을, 쑥떡 대신 쑥가루가 듬뿍 들어간 쑥 머핀 반죽을 만들어 콩가루 캐러멜 쑥 머핀을 만들어 보기로 한다.
가장 먼저 설탕을 녹이고 버터와 생크림을 넣어 달콤 쌉싸름한 캐러멜을 만든다.
그런 다음 밀가루, 아몬드가루, 설탕, 콩가루를 넣어 고소한 콩 크럼블을 만들어 둔다.
마지막으로 부드러운 버터에 마스코바도 설탕을 섞어주고 계란, 밀가루, 쑥 파우더, 소금, 베이킹파우더, 아몬드가루를 넣어 머핀 반죽을 완성한다.
재료 준비가 끝났으니 머핀 틀에 콩크럼블, 반죽, 캐러멜 순서로 쌓아 준 후 한번 더 콩크럼블을 올려 마무리하여 에어프라이어에 구워주면 완성.
은근히 손이 많이 가는 과정을 거친 오늘의 머핀. 떡을 만드는 과정은 얼마나 더 힘들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캐러멜이 굉장히 뜨거우니 오늘은 한 김 식기를 기다렸다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함께 새벽 티타임을 즐겨본다.
쑥 향은 강하지만 캐러멜이 쑥의 쓴맛을 가려주고 콩가루 크럼블의 고소함이 입안에서 마지막을 장식한다. 쑥떡을 좋아하시던 할머니도 쑥 머핀을 좋아하셨을까라는 궁금증과 아쉬움이 남는다.
어쨌든 오늘도
#모두가잠든사이베이킹
Baking at 4:30 A.M.
#sleeplessnightbak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