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7일차 출근 - 왜 제 금리만 왜 이 지경이죠?-대출

세상에서 제일 아까운 대출 이자...

희철엄마 : 어머나, 서율이 엄마! 오랜만이여!

서율엄마 : 어머 언니 여기 왜 왔어??

희철엄마 : 아유, 우리 아파트 대출 받은 거, 금리가 너무 높아서 뛰어 왔지!

서율엄마 : 아니, 금리 그래서 내려줬어?

희철엄마 : 잠깐 여기 앉아봐, 세상에! 그래도 머리를 들이미니 조금이라도 내려가더라! "금리인하요구권"이라고 직원분이 이런 제도가 있다고 안내해 주었거든, 그래서 내 급여 오른 걸로 "소득금액증명원"이랑 우리 아파트 가격 올랐다고 "지방세 세목별 과세내역서" 가져오라고 안내해 주더라고! 부라나케 주민센터 가서 떼서 이것저것 작성했더니!

서율엄마 : 그랬더니!

희철엄마 : 오늘 금리 0.07% 내려갔다고 연락이 오더라고! "신용상태가 개선"되어서 그렇다고 하더라고. 앞으로도 여기 은행 이용 실적 높으면 더 내려갈 가능성도 있다고 하더라.

서율엄마 : 아니 0.07%면 너무 작은 거 아녀? 종잇값도 안 나오겠네!

희철엄마 : 아유 서율이 엄마, 그래도 안 내려가는 것보다는 낫지, 횟수제한 없다고 하니 일단 시도라도 해 보라고!

서율엄마 : 안 그래도 "맘카페"랑 "입주자 대표회의", "입주자 카페", "입주자 오픈톡방"에 다 보니 "다른 은행에 특판"으로 갈아 타는 경우도 많더라고!

희철엄마 : 아유, 그렇게 정보 알아봐주시면 고마운 분들이야, 중도상환수수료만 얼추 따지면 해 볼만 혀. 그래서 특판 뜬 게 있어? 혼자만 알지 말고 좀 알려줘봐!

서율엄마 : 빵빵은행 말고도 있을걸? 언니 내가 일단 에어로빅 가면서 링크 싹 섭섭지 않게 보내줄게!

희철엄마 : 근데 대출금액 그대로 옮길 수 있나? 그게 좀 걱정이라 다른 은행 생각 안 했거든!

서율엄마 : 아유, 걱정하지 말어, 발품 팔아봐야지. "소득금액증명원 최근 2개년치" 들고 일단 신분증이랑 해서 창구에 싹 내밀어봐! 어떻게든 내용 나오겠지!

희철엄마 : 하여튼 요즘 나라꼴이 마음에 안 들어서 금리도 마음에 안 드는가벼. 내 월급은 안 오르는데 대출 금리만 올러. 아유, 이 도둑놈들, 차라리 내 머리통을 부여잡고 머리카락을 가져가지.

서율엄마 : 그래도 0.07%면 땅 파서 돈 나오는 것보다 나아요. 언니, 막 품격있는 아파트 뭐시기 그러는데 우리 아파트도 칠공주파 움직여서 특판 만들어달라고 건의해볼까나.

희철엄마 : 그려, 지점장 나와보라고 하고 한 번 해봐야겠어.

서율엄마 : 안 그래도 아까 서준이엄마 보았는데, 그 언니네 가족은 "대출비교 서비스, 금융상품 한눈에, 마이뱅크 어플, 네이버페이" 싹 다 뒤져서 한다고 하더라고! 대충 보니께 대출도 뜨더라고.

희철엄마 : 어유, 그 언니는 누구랑 친해서 그런지 몰라도 똑부러진 언니네! 우리 희철이는 오늘도 클럽인지 미팅인지 갔다가 새벽에 해장국 때리고 돌아와서 코골고 난리인데, 생각만 하면 국밥 뚝배기로 머리 뚝배기를 내리치고 싶어! 우리 대출금 나가는 집안꼴 생각은 안 하고 취업 준비를 하는지 몰러!

서율엄마 : 아 맞다! 언니! 갑자기 떠오른 내용인데 막 대출 한도가 잘 안나오면 "사내근로복지기금"도 알아 보라고 하더라고! 그건 DSR인지 뭐시기인지 안 잡힌다고 하더라!

희철엄마 : 그려? 우리 자주 만나서 이런 지적인 대화도 많이 해야겠네! 호호호! 우리 희철이 아빠 사업하고 있잖아~ 사업자 대출도 "재무제표랑 종합소득세 신고" 좀 담당세무사랑 신경 써서 하라고 하더라고. 그리고 "대표자의 거래 평균 실적"도 꽤 보더라.

서율엄마 : 어머, 언니, 무슨 갑자기 글 쓰는 줄 알았어! 어머, 내 정신이야! 에어로빅 이제 시작했겠네! 미안해요! 먼저 갈게요!

희철엄마 : 다음주에 또 봐~


형님들, 오늘도 대출 금리는 평화로우신가요? 저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회사에 충성하기 위해, 절대 퇴사하지 못하도록 마이너스 통장을 뚫어 놓았는데, 결국 빵빵은행의 노비가 되어 오늘도 마이너스 잔고를 채우고 있습니다. 분명 어디 은행이든 특별 판매 금리 행사를 하는 곳이 있으니 많이 발품을 파시는 게 좋으십니다.

아! 그리고 금리인하요구권은 신용도 상승의 개념이니까, 소득서류랑 재산세 서류가 필수는 아닙니다. 그냥 신분증만 들고 가셔도 되요! 다른 은행 금리 비교하시고 쎄게 말씀하시는 방법도 약효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앞으로 더 적은 금리로 빵빵은행의 배를 적게 채우도록 해요! 그럼 안녕!

keyword
작가의 이전글6일차 출근 - 전설의 아이템,카렌다(Cala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