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게임 개발이 가능한 이유
안녕하세요 김팀입니다.
게임 전문가도 아니면서 게임 이야기를 하다 보니 밑천이 금방 바닥나는 것을 느낍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전문가가 아닌 초보의 입장에서 제가 겪고 공부한 것들을 풀어놓는 자리이니 편하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지난 이야기에서 게임의 구성품과 메커니즘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주사위 게임을 예로 들자면, 주사위는 구성품, 주사위를 굴려서 말을 이동하는 것이 메커니즘입니다.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사위를 굴리는 것과 이동하는 것은 각각 다른 메커니즘입니다.^^
간단한 게임에도 여러 메커니즘이 섞여 있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메커니즘이 무한한 것은 아닙니다. 지난번 말씀드렸던 유명한 게임 작가 김건희 님의 말씀으로는 2007년 이후로는 새로운 메커니즘이 없다고까지도 하셨습니다. 즉, 사람들이 재미를 느끼는 메커니즘은 이제 한정된 Pool 안에 있다고 봐도 큰 무리는 아닐 듯합니다.
그렇다면, 구성품과 메커니즘 만으로 게임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고 해도 서로 비슷한 구성품과 메커니즘을 사용한다면 차별점이 없지 않을까요?
여기에서 또 한 가지 게임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바로, "테마"입니다.
(학자들마다 다른 용어를 쓰거나, 다른 구분 방법을 사용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김건희 님께서 강의 때 말씀하셨던 내용을 주로 사용합니다.)
같은 주사위 게임 (주사위를 굴리고, 그 숫자만큼 말이 이동하는 게임)이라도 테마에 따라서 다양한 게임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당장 우리 주위를 둘러보아도 "아재"들만 안다는 뱀 주사위 놀이부터 부루마블까지 다양합니다. 뱀 주사위 놀이는 사람의 일생을 테마로 하였고, 부루마블은 세계여행과 부동산 투자를 테마로 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슷한 메커니즘을 사용하는데도 전혀 다른 세계의 게임처럼 느껴집니다. (물론 부루마블의 경우에는 더 많은 메커니즘과 구성품을 사용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검색해 보시면 부루마블과 비슷한 구성품과 메커니즘을 사용하지만, 술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제작한 "酒(주)루마블"이라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렇듯 비슷한 구성품과 메커니즘이라도 다양한 게임 개발이 가능합니다.
제 기억을 더듬어 보면, 어린 시절의 대부분의 게임은 게임 방법이 서로 비슷해서 배우기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비슷한 메커니즘을 사용하였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떤 게임은 정글에서 탈출하는 주제로, 어떤 게임은 여행을 주제로 하는 등 다양한 테마를 사용하였습니다. 지금 개발되는 게임은 말씀드렸던 것처럼 메커니즘은 비슷하지만, 테마에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문명의 시초를 다룬 게임, 미소의 냉전 시대를 다룬 게임 등 정말 다양합니다.
오늘은 게임의 "테마"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이제 집에 있는 게임을 내가 좋아하는 테마로 바꾸기만 해도 새로운 게임처럼 즐길 수 있겠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