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마틴 Nov 23. 2020

[셀프 구직] 5년차 디지털 마케터가 회사를 찾습니다.

2020년 11/30 일부터 면접 가능합니다.

해당 공개 구직은 완료 되었습니다.

구직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2020-12-24

감사합니다.

용진욱 드림


안녕하세요. 용진욱입니다. 오늘은 조금 특이한 콘텐츠로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제목에 이미 내용이 나와있지만, 현재 5년 차 디지털 마케터로서 새로운 회사를 찾고 있습니다. 기존 회사(퍼포먼스 에이전시)는 10/31일까지 근무하고 자리를 정리한 상태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 2019년에 입사해서 2년간 근무했으며, 팀 규모가 4명 → 11명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함께 했습니다. 이 곳에서 저는 금융, 뷰티, 엔터테인먼트, 병원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의 광고매체를 운영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해 왔습니다.


회사가 어려워져서 나온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 19가 광고 업계에도 악영향을 끼쳤지만, 회사는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아웃바운드 영업을 하지 않음에도, 매월 신규 클라이언트가 증가했습니다. 고도화된 GA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광고매체를 운영하고, 맨파워 또한 강력했던 곳이었습니다.


제가 찾는 회사는 퍼포먼스+콘텐츠 영역을 같이 다룰 수 있거나, 의논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는 기존 포지션(에이전시 퍼포먼스 마케터)의 R&R을 넘어가는 영역에 속합니다. 그러나 커버 가능한 업무 영역을 넓히고자 하는 니즈가 있었기에, 고민 끝에 이직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저를 소개하는 순서입니다


1. 제가 그동안 해온 것들

2. 제가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것들




1. 제가 그동안 해온 것들


최근까지 2년간 퍼포먼스 마케터였으며, 이전에는 3년간 콘텐츠 마케터(바이럴 포함)였습니다. 총 5년 치의 경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런치에는 마케팅, 브랜딩, 직장인을 주제로 2017년부터 68건의 콘텐츠를 업로드 해왔습니다. 브런치 외에 오픈애즈, ㅍㅍㅅㅅ, 슈퍼루키, 카카오 1boon에서도 게재 중입니다.


최대 조회수 콘텐츠

필라이트가 카스보다 40% 저렴한 이유 

- 조회수 507,341회


최대 공유수 콘텐츠

브런치 작가가 1년 동안 만든 이력서 양식 

- 공유수 4,894건


브랜딩 관련 콘텐츠

어부들이 신어서 유명해진 일본의 샌달 브랜드 

- 조회수 100,049회


44년간 흑자를 낸 유일한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 조회수 80,039회


글로시에와 마몽드의 서로 다른 SNS 운영전략 

- 공유수 398건



현업은 퍼포먼스 마케터이나, 계속해서 콘텐츠를 제작해 왔습니다. 일을 하다 보니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브랜딩에는 콘텐츠가 필수적인데, Make 만큼 Analytics도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러나 콘텐츠, 퍼포먼스 마케터 포지션에서는 다른 분야에 대해 원하는 만큼의 업무 역량을 갖추는 게 어려웠습니다.


콘텐츠에서 퍼포먼스 마케터로 포지션을 바꾼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직접 실무를 진행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저의 커리어에서는 도박이라고 할 만큼 과감한 도전이었으나, 옳은 선택이었다고 자부합니다.


*퍼포먼스 업무는 대외적으로 공개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별도의 포트폴리오 파일에 명시해두었습니다. 이 점은 양해 부탁드리며, 핵심적인 부분들은 아래 2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제가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것들

(핵심 부분만 간추려보았습니다.)


* 콘텐츠

- 다양한 업종, 채널 콘텐츠 기획 & 제작

- 오가닉 바이럴 성과를 낸 콘텐츠 기획 & 제작 경험

- 브랜딩 고려한 콘텐츠 톤 앤 매너 유지

- 콘텐츠별 데이터 분석으로 콘텐츠 최적화 루틴 만들기


* 퍼포먼스

- 다수 광고매체(SA, DA, SNS, 리타게팅) 세팅 & 운영

- GA를 활용해 로우 데이터를 가공하고 분석한 경험

- 지속적인 A/B 테스트 플랜 프로세스 세팅 & 운영

- KPI에 맞는 매체 발굴 & 운영에 대한 이해도 ↑


* 그 외

- 5년 차 마케터로서 팀 내 중간관리자 역할

- 바이럴+콘텐츠+퍼포먼스의 통합적인 마케팅 퍼널 설계




현재 저는 신입 시절만큼 성장에 목말라 있습니다. 목표와 성취 욕구가 뚜렷한 사람들이 있는 곳, 지금 하는 “업”에 대해 동기부여가 되어 있는 구성원들과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읽어보시면서 이 사람이 궁금하다. 이력서 받아보고 싶다. 같이 일해 보고 싶다. 면접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메일 (beautyinsight.yong@gmail.com) 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면접은 11/30(월) 이후부터 가능하며, 12월부터 바로 근무가 가능합니다. 다만,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공유드리는 개인 정보 배포는 자제 부탁드립니다!


추운 날씨에 코로나 19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0년 마무리도 중요하지만 건강관리도 잘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용진욱 드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