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티펄 Jan 07. 2019

사랑의 돼지저금통


1년을 정리하며 돌아보고 다시 1년을 준비하는 일을 항상 돼지저금통과 함께 해왔다. 1년 동안 모은 동전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부했다. 물론 큰 금액은 아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라지만 1년 동안 동전으로 모을 수 있는 금액은 큰 차이 없이 매해 비슷하다. 2018년 한 해 동안 황금 돼지저금통에 수시로 먹이를 주곤 했다. 동전을 모으는 건 오랜 나의 취미이기도 하고, 동전이 돼지저금통 뱃속으로 들어가 자기들끼리 부딪히며 내는 소리가 경쾌해서 좋다.    


점점 시간이 흐를수록 동전이 마찰되는 소리가 짧고 묵직해진다. 그러다 더 이상 혼자의 힘으로 돼지저금통을 들기 힘들어지면 거리는 온통 화려한 조명과 음악으로 크리스마스를 알린다. 특별할 것 없는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게 불만이던 시절이 있었다. 꼭 선물을 받아야 하고 특별한 곳에서 식사를 해야 하고, 어딘가를 가야만 크리스마스를 보낸 기분이 들었었다. 많은 사람들이 특별한 행복을 찾아 헤맬 때 보이지 않는 곳에는 작은 일상 속의 행복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았다.    


그저 무사히 하루를 보내는 게 바람인 사람, 따뜻한 방에서 가족들과 함께 따뜻한 밥 한 끼 먹는 게 소원인 사람, 누군가는 아파서 누군가는 돌봐야 해서 병원에서 보내는 사람, 갈 곳 없는 사람, 상처 받은 사람, 외로운 사람.    

스스로 특별한 연말을 보내는 방법을 찾았다. 누군가에게 작은 마음을 보내는 것, 1년 동안 모은 돼지저금통의 동전은 그렇게 내 곁을 떠나보낸다. 늘 목표하는 금액에는 못 미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기로 하고 꽤 오랫동안 이어왔다. 나의 1년을 돌아보고 다시 1년을 준비하게 해주는 돼지저금통은 온기를 전하는 사랑의 돼지저금통이다.     


언젠가 더 큰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나 다우면 되는 거 아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