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가서 굳이 한국인 파닉스 수업을
"지호 오면 파닉스 특강 들어볼래?"
남편을 설득해 겨우 시드니행 티켓을 끊고 나니, 정민 언니가 괜찮은 기회라며 연락을 줬다. 현지에서 워낙 소문난 선생님이라 언니도 이든이를 보내고 싶었는데, 그땐 시간이 안 맞았다고 했다.
"아.. 파닉스.." 선뜻 대답하지 못했다. 시간과 가격을 알아봐 달라고 하고 일단 전화를 끊었다. 파닉스를 꼭 해야 하나? 호주까지 가서 굳이 한국인 파닉스 수업을 들어야 할까?
호주에서 태어난 지호는 세 돌이 되기 전에 한국으로 왔다. 호주에서도 대부분 한국어에 노출되긴 했지만 언어 발달이 좀 늦은 편이었는지, 또래보다 우리말도 서툴렀고 영어는 한 마디도 못했다. '영어는 어차피 배우겠지' 싶어서 의식적으로 모국어에 더 집중했었는데, 이렇게 한국에서 살게 될 줄이야. 인생은 정말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4살이 된 아들은 어린이집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초보 엄마는 그제야 '엄마표 영어'를 알게 되었다. 나는 뭔가를 배울 때 늘 책을 선호했다. 엄마표 영어도 책으로 배웠다. 이번에도 책에서 하라는 대로 좋아할 만한 영어 동화책을 사서 읽어주고, DIY 영어 교구도 구입해 정성껏 오리고 붙여서 함께 놀았다. 신나는 영어 노래를 틀어놓고 따라 부르기도 하고 춤도 췄다. 잘 따라오는 듯했다. 이렇게만 하면 되겠다 싶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이 입에서 청천벽력 같은 소리가 나왔다.
“엄마 나 영어가 싫어요.”
영어 거부에 대해선 아직 읽어본 적이 없은데, 이걸 어쩌나. 내가 영어책을 가져오면 책을 덮어버리고, 영어로 한마디 꺼내려고 하면 고사리 같은 손으로 내 입을 틀어막는다. “영어가 왜 싫어졌을까?” 물으니 자기는 한국인이라 한국말을 해야 한단다. 말도 안 되는 이 소리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그렇다고 나도 쉽게 포기하는 스타일은 아니라, 모르는 척 기다리며 대책을 강구했다. 다시 좋아하던 노래도 틀어보고 잘 보던 책도 들이밀어봤지만 아이는 의외로 완강했다. 결국 나의 엄마표 영어는 탄력을 잃고 점점 작아지다 잠정적 휴무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렇게 1년, 2년이 지나고, 호주 여행을 앞둔 지호는 초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이 코앞까지 오니 조바심이 생긴다. 욕심 많은 엄마지만 이중언어까진 바라지 않는다. 단지 영어를 공부 과목이 아니라 '의사소통을 위한 하나의 언어'로 먼저 느꼈으면 했다. 그래서 이번 한 달 살기를 더 고집했던 건지도 모르겠다. 올 한 해, 이 영어 거부자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나름의 영어 준비 운동을 성실히 해왔다. 영어 정서가 많이 올라오긴 했지만 뭔가 결정적 한 방이 부족한 느낌이었다. 이번 여행으로 영어를 하고 싶은 이유를 찾게 해주고 싶었다. 그 와중에 파닉스 수업이라니.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언니가 추천한 현지 파닉스 수업은 한국인 선생님이 가르친다. 호주의 많은 이민 가족들은 집에서 주로 모국어를 쓰기 때문에 초등 입학 전후로 파닉스를 따로 배우는 경우가 많단다. 우리 때는 소위 좀 사는 집 친구들이 윤선생 파닉스를 했던 기억이 난다. 나는 정식으로 배워본 적은 없지만 영어를 익히며 자연스럽게 규칙을 체득했다. 그래서일까, 6개월에서 1년 동안 배우는 대형 학원의 파닉스 과정엔 솔직히 의구심이 들었다. 처음부터 꼭 그렇게 해야 하나? 물론 발음과 소리 규칙을 알면 읽기나 단어 습득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그 규칙을 익히는 과정이 즐겁지 않다면 의미가 없을 것이다.
나도 내 아이가 영어를 잘했으면 좋겠고, 나처럼 영어를 좋아했으면 좋겠다. 겉으론 학원을 안 보내는 쿨한 엄마로 보일 수 있으나, 막상 안을 들여다보면 아니다. 누구 못지않게 욕심이 많고 고민도 많다. 방향이 조금 다를 뿐.
의심과 욕심이 내 안에서 끊임없이 줄다리기를 하다가, 한 달 살기 계획이 구체화되니 눌려 있던 욕망이 슬금슬금 고개를 든다. 처음엔 여행에 대한 긍정적 정서만 기대했다가, 어느 순간 '현지 수업을 한 번 경험해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고, 급기야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하는 수업까지 찾아보고 있었다. 다행히 아직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도 구분 못하는 아이라 들을 만한 수업이 마땅치 않긴 했지만.
그래, 시각을 좀 바꿔보자. 이 파닉스 특강은 다른 과정에 비해 비용 부담도 적고, 무엇보다 한 시간 동안 오롯이 나 혼자가 될 수 있다. 하루 한 시간의 자유라니. 이 정도면 이유가 충분하다. 우아하게 혼자 커피 한 잔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면, 파닉스 아니라 파닉스 할아버지라도 보내야 한다.
"언니, 그 수업 신청해 줘요. 마음 바뀌기 전에."
이렇게 욕심이 의심을 눌렀다.
주 3회, 4주 과정 중, 우리는 일정상 첫 주는 빠지고 두 번째 주차부터 총 아홉 번의 수업을 듣는다. 9시간으로 뭔가 큰걸 바라지는 않는다. 난 양심 있는 엄마니까. 그저 주어질 자유 시간에 감사하고, 힘들게 끌어올려놓은 영어에 대한 재미와 흥미만 잃지 않기를 바란다.
호주 도착 이틀 뒤, 드디어 파닉스 첫날이다. 영어 수업 들으러 간다는데도 어쩐지 고분고분하다. 한국에서 영어 학원 가자고 하면 가면 안 되는 이유를 백 가지는 댈 텐데. 호주 와서 고작 이틀이지만, 모두 영어를 쓰는 환경에 있으니 생각이 조금 바뀌는 걸까. 이 또한 감사할 일이다.
호주에선 만 5세부터 학교를 다니니 파닉스 수업에는 5,6세 전후의 아이들이 대부분일 거라 생각했다. 그 점이 살짝 우려되어 지호에게 미리 알려두었다. 동생들이 많아도 당황하지 말라고. 첫 수업을 가보니 역시다. 그래도 지호 또래도 한 명 있고 한두 살 많아 보이는 형도 있다. 다들 우리처럼 각자의 사연을 가지고 이 공간에 왔겠지. 다양한 연령과 함께 공부하는 것도 좋은 경험일 것이다.
애들이 들어가자 나는 뒤도 안 돌아보고 몇 배는 빠른 걸음으로 같은 건물 카페로 향한다. 5분, 10분이라도 더 혼자이고 싶은 마음. 옆에서 말 시키는 사람 없이 즐기는 진한 롱블랙의 맛이라니. 달고 달았다면 믿기 어려울까. 다이어리도 쓰고, 일정도 체크하고, 멍도 때린다. 이번 여행 중 그야말로 최고의 시간이다. 일주일 세 번이지만 정해진 일정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한 달을 알차게 보내야 한다는 부담이 조금 덜어진다.
첫 수업을 마치고 나오는 아들의 표정이 제법 밝다. 안도의 숨이 나온다. 선생님과 잠시 스몰톡을 나눴는데 지호가 원래 공부하는 걸 좋아하냐고 물으신다.
"공부를 좋아한다기보다는, 뭔가 배워서 아는 척하는 건 참 좋아합니다."
길고 긴 여행 끝에 지호와 정말 잘 맞는 선생님을 만난 걸까. 톡으로 보내주신 사진 속 지호는 활짝 웃고 있었다. 수업 중 게임으로 썼던 작은 종이쪽지도 호주 기념품이라며 캐리어 주머니에 고이 넣어둔다. TV를 보다가 배운 단어가 나오면 따라 하기도 한다. 이게 웬일이냐.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아이를 보는 것처럼 장하고 예쁘다.
또 한 번 깨닫는다. 내가 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니라는 걸.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경계해야겠다. 그리고 아이와 나를 동일시하지 말자. 엄마는 아이를 가장 잘 알 수는 있지만, 절대 전부를 알 수는 없으니까.
이렇게 한 달이 지나면, 우리는 얼마나 달라져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