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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화편의점 Aug 11. 2022

티빙의 OTT업계 1위를 위한 전략

티빙, 400만 MAU 돌파 / 티빙과 KT 시즌의 통합!

업계 1위 웨이브의 뒤를 바짝...

티빙이 파라마운트+와의 콘텐츠 제휴를 통해 외연을 확장하며 월 4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했습니다. 업계 1위의 웨이브 뒤를 바짝 쫓고 있는데요, 통합설이 제기되고 있는 시즌과 합병이 성사될 경우, 단숨에 600만명에 가까운 규모로 국내 1위로 올라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OTT MAU 그래프 



티빙, 400만명 MAU 돌파

지난 11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주요 OTT 앱 월간활성이용자수(MAU) 추이에서 티빙이 6월 401만명으로 5월 대비 약 30만 명 가량 증가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90만 명 가까운 순증 폭을 기록했죠.

부동의 1위 넷플릭스는 5월 대비 소폭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토종 OTT 로서는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웨이브 역시 5월 수준을 유지하는 데 그쳐 티빙과 격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습니다. 그 뒤를 쿠팡플레이가 373만명으로 추격하고 있죠. 왓챠, 디즈니플러스는 100만명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티빙은 콘텐츠 제휴를 통한 외연 확장에 나섰습니다. 파라마운트+가 티빙을 통한 한국 우회 진출을 선택하면서 티빙 내 전용 브랜드관이 마련되었죠. 또 티빙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과 연계한 방송 무제한 이용권 서비스를 제공하며 빠르게 구독자수를 늘리고, 최근에는 KT/LG유플러스 등 통신사와 제휴를 통해 전용 요금제 출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티빙 앱 내 파라마운트+ 브랜드관 화면 캡쳐 



'유미의 세포들2' 흥행과 하반기 출시되는 콘텐츠

이러한 티빙의 성과 원인에는 외연 확장과 더불어 오리지널 콘텐츠들의 흥행이 있습니다. 지난 11일, 삼성증권은 "티빙은 2분기 초까지 엔데믹의 영향과 콘텐츠 흥행 부진으로 구독자 추이가 밋밋했으나, 6월 들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프로모션, 파라마운트+관 오픈, 유미의 세포들 등 오리지널 흥행으로 유의미한 반등이 나타났다고 추정한다"고 전했습니다. 

'유미의 세포들 시즌2'의 경우, 유료가입기여자수 5주 연속 1위를 유지하며 폭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티빙 역대 오리지널 콘텐츠 중 누적 유료가입기여자수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또 티빙은 하반기에 '환승연애2', '술꾼 도시여자들2'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방영하며 구독자 유치에 다시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업계 최대의 관심사, 티빙과 KT 시즌의 통합?!

최근 업계 최대의 관심은 티빙과 KT 시즌의 통합 시기입니다. KT는 지난 3월 티빙의 모회사인 CJ ENM과 콘텐츠 분야 전방위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상호협력위원회를 만들어 콘텐츠 투자, 기획, 제작 등을 전방위적으로 논의하고 있으며 특히 KT 자체 OTT 플랫폼인 시즌과 티빙의 합병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죠.

KT 시즌이 티빙에 합병될 경우 티빙은 토종 OTT 중 웨이브를 제치고 1위로 단숨에 올라서게 됩니다. 현재 시즌의 월 실사용자 수가 150만명 수준인 만큼 티빙과 합병 시 단순 합산 기준 550만명 수준까지 늘어 웨이브(423만명)를 앞지르게 돼죠. KT는 ‘미디어·콘텐츠 컨트롤타워’인 KT 스튜디오지니를 필두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성공시키는 등 콘텐츠 부문에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시즌은 치열한 OTT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죠.

일각에서는 금주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최종 확정지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됩니다. 티빙이 시즌을 흡수합병하는 형태죠. 양측 사업자는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인데요, 과연 국내 OTT 시장의 지각변동은 일어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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