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비드리머] 대구 창경센터, 초기기업 대상 IR교육!

다시금 데모데이의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IR특강에 대한 요청이 쇄도하고 있는데요.

요즘들어 제가 강의를 하면 목소리로 저를 알아봐주시는 분들도 계시고요.

강의 내용으로 알아봐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근데 얼굴로는 없는거 보니 제 얼굴이 계속해서 바뀌어가나봐요..ㅋㅋㅋ)


드리머 이름으로 나가는 IR특강들은 전국구 대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것도 매년 거의 대부분의 지원기업/입교기업을 대상으로 수십회를 진행하기 때문에

초창기 기업이 제 강의를 안듣는 경우가 더 드물 것 같아요.

짐작컨대 업력 3년미만인 기업들중에서 제 IR특강을 들으신 분이 90%는 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기관에 너무 여러번 불려다니다보니 제 강의만 5번 이상 들으신 분들도 계시니까요 .. ㅋㅋ

그때마다 듣고 들어도 또 듣고 싶은 강의라고 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런 제가 매년 하반기만 되면 조금 마인드가 달라집니다.

실제 데모데이와 성과발표회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1:1 투자발표를 위한 IR덱 특강 버전보다는 홍보/마케팅용의 IR덱 특강 버전으로 찾아뵙게 되거든요.


예를들어 1:1 투자발표를 위한 IR덱 특강에서는 화법이나, 비지니스매너, 스몰토크를 알려드리고요.

무엇보다 첫 만남이 아닌 관계의 증진을 위한 IR덱 스킬을 공유하는데요.

홍보/마케팅 용도의 1차 IR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더 많은 것들을 공유해야합니다.

시간맞추어 IR발표 기획하기, 설득력 있는 멘트 작성하기, IR에서 강조해야할 부분,

첫만남에서 투자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IR노하우, 양식이 있는 IR에서의 논리적 기획 방법 등등

제약과 제한이 많은 발표를 하시는 만큼 제가 드릴 이야기도 훤씬 더 많아집니다.


매년 초에 새로움을 느끼기도하지만

9월경이 되면서부터 스타트업들의 축제가 시작이기에

저는 또 하반기마다 매년 새로운 기업들을 만나러가기에 더 설레이기도 합니다.

올해 성과발표와 투자유치 모두 성공하는 대한민국 스타트업/벤처기업들이 많아지기를 기도해봅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