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전달력과 매력있는 강의계획서를 위한 온라인교수법!

위드 코로나 시대지만,

교육에 있어서는 온라인의 편의성을 확인한만큼 온라인 교육의 열기는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저도 1:1 멘토링은 온라인을 선호하는데요.

저처럼 1:1 온라인 멘토링뿐만 아니라

바쁜 우리 교수님들을 위해 대학교의 교수법 수업도 온라인으로 자주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교수님들께서 그냥 모두 타고난 강의력을 가지고 계신줄 알았어요.

그런데 학생들을 위해 강의계획서 작성부터 학생들에게 강의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교수법 수업을 들으시고 계시더라고요.


그리고 교수법 수행이 더 필요해진 계기도 사실 코로나 이유가 컸습니다.

현장 오프라인 수업을 할 때는 학생들과 같은 공간에서 소통을 하며 강의 진행이 가능했지만,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다보면 학생들이 잘 듣고 있는지, 집중도는 얼마나 좋은지, 티키타카도 어렵잖아요.

그래서 저는 교수법 강의가 들어올때에는

실제 제 강의를 들으시는 교수님들께 강의자체에 교수법 내용을 넣어서 전달드려요.


예를들어 채팅방 활용법이나, 퀴즈 활용법, 거수하는 법, 고정된 핀으로 표정으로 말하기 게임이나,

채팅방 선착순 게임 등등 학생들과 소통하거나 집중력을 이끌어내는 방법 등을 하나씩 시연드리며 공유했습니다.


그리고 강의 콘텐츠를 가독성있게 잘 짜기 위한 저희의 레퍼런스도 공유드리고요.

강의 계획서를 재미있게 잘 작성하는 방법과 강의 전달력을 위한 신뢰감 있는 목소리 파트도 이어갔어요.

교수법은 보통 두시간정도 진행하는데 항상 시간이 부족합니다.


강의를 하는 입장에서 집중도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기때문에

그것만 공유해도 한시간은 훌쩍 지나가는것 같아요.

항상 저도 소개할 때 00대학교 겸임교수, 00대학교 외래교수 경력등을 말씀드리며

학생들과 소통하는게 얼마나 힘든지 공감대를 쌓는데

이런 공감대에서조차 우리 교수님들은 반가운 마음을 드러내주시더라고요.


강의를 하면서 힘을 얻는 저처럼, 많은 교수님들도 학생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얻으신다고 합니다.

교수법 더 많이 공부하고 우리 교수님들께도 좋은 정보 나눌 수 있도록 해볼게요 !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투드리머] 유아 체험관 경쟁입찰 프레젠테이션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