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어스픽 Dec 03. 2019

레드불 잘츠부르크의 황희찬 선수와 어울리는 맥주는?

[맥주 마시면서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4] 골닷컴과 함께 즐기는 축맥

안녕하세요, 맥주로 만나는 새로운 경험 비어스픽입니다!


다양한 크래프트맥주와 문화콘텐츠 사이의 큐레이션 페어링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선보이고 있는 비어스픽에서는, [맥주 마시면서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코너를 통해 비어스픽의 파트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 함께 다양한 크래프트맥주들을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차디찬 공기 때문인지 밖에서 마음껏 운동을 즐기기에는 호흡이 버거워지는 요즘입니다. 이토록 추워지는 날씨 속에서, 어느 스포츠는 더욱 많은 경기들과 함께 볼 거리가 풍부해지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데요. 그 스포츠는 바로, 이번 [맥주 마시면서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에서 다루게 될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의 주제이기도 한 축구입니다. 





 11월 중순 프로 축구계는 A매치(정식 축구 국가대표팀 간의 경기) 기간을 맞이했습니다.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경우 지난 레바논 전을 비롯하여 브라질이라는 축구 강국과의 빅매치를 치루었으며, 16일 새벽 해외에서는 남미의 두 강호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의 경기가 있었습니다. 또한 전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으며 그만큼 명성도 높은 축구 대회 유로에서는 스페인, 벨기에, 크로아티아, 독일, 네덜란드 등 유럽 축구 강호들의 경기가 펼쳐졌습니다. 


  국가대표팀 뿐만 아니라 유럽 프로 축구 리그도 바쁜 시기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높은 중계권료와 스폰서 계약으로 유럽 리그 중 가장 많은 수입을 올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는, 12월부터 짧은 기간 동안 경기들이 끊임없이 펼쳐지는 박싱데이를 맞이하게 됩니다. 12월 초부터는 유럽 각지의 프로팀들이 참가하여, 전세계에서 가장 명성이 높은 축구 대회 중 하나인 UEFA 챔피언스리그의 조별 예선 마지막 6번째 매치가 시작됩니다. 마지막에 있는 매치들인 만큼 16강 토너먼트로 넘어가기 위해 아주 중요한 관문이라고 볼 수 있을텐데요. 


 이렇듯 축구계는 정말 박 터지는(축구 팬들에게는 긴장감과 즐거움이 터져나지만 축구 선수들에게는 허벅지가 터질 듯한...)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TV 앞에서 축구 경기와 함께 맥주를 마실 수만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행복을 누릴 수 있을 것만 같을 텐데요. 그렇다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와 크래프트맥주는 무엇일지, 지금부터 [맥주 마시면서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의 네번째 콘텐츠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비어스픽에서 소개하는 오늘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는 바로 축구 미디어 브랜드 골닷컴 코리아입니다. 골닷컴 코리아는 글로벌 스포츠-문화 콘텐츠 기업 '왁티'에서 론칭한 브랜드로, 최고의 저널리스트와 함께 국내외 생생하고 진정성 있는 축구 콘텐츠를 제공하는 곳인데요. 프리미어 리그를 포함한 전 세계 여러 대회의 최신 축구 뉴스, 라이브 스코어, 경기 결과와 일정, 순위, 이적 소식에 선수 프로필까지... 정말 다양하고 풍부한 축구 소식들을 전하는 미디어입니다. 골닷컴 코리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골닷컴 코리아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goal.com/kr


 골닷컴 코리아에서는 유튜브 채널 GOAL TV를 통해 다양한 축구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이 중에서 오늘 소개해드리고 싶은 영상은 바로 세계 최고의 무대 중 하나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큰 활약을 보이고 있는 어느 선수에 대한 영상입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현 FC 레드불 잘츠브루크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선수, 황희찬 선수입니다! 


출처 : 레드불 잘츠부르크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FCRedBullSalzburg/)

 황희찬 선수는 마치 탱크와 같이 저돌적인 공격력을 자랑하며 포항제철고의 '괴물'이라고 불렸던 포항 스틸러스의 특급 유망주였는데요. 그의 재능을 알아보았던 레드불 잘츠부르크는 황희찬 선수에게 큰 관심을 보엿고, 황희찬 선수는 2014년 레드불 잘츠부르크에 입단하며 프로 축구에 데뷔하게 됩니다. 시즌 초반에는 2부에서 적응하는 시기를 가지다가, 이후에는 점점 1군 무대에도 차용되면서 본인의 존재감을 알리기 시작했는데요. 이후에는 대한민국 올림픽 대표팀과 아시안컵에도 모습을 드러내며, 한국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도 조금씩 본인의 활약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다만 지난 시즌에는 국가대표팀에서나 임대 이적했던 함부르크 팀에서나 다소 아쉬운 활약을 보이기도 했는데요.


 그리고 바로 올해, 19/20 시즌 황희찬 선수는 지난 시즌의 부진을 털어내고 엄청난 활약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UEFA 챔피언스리고 조별 예선에서는 전세계인들에게 놀라움을 선사하기도 했는데요. 조별 예선 E조의 2번째 매치, 지난 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의 챔피언이었으며 최고의 수비 라인을 자랑하는 리버풀을 상대로 1골 1도움을 기록하며 뛰어난 활약을 펼쳤기 때문입니다. 비록 팀은 패배했지만 4:3이라는 스코어를 만들어내며 디팬딩 챔피언을 압박하는 모습은, 전세계 축구 팬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는데요. 특히 지난 시즌 UEFA 올해의 선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올해의 선수에 빛나는 톱 클래스 수비수 '버질 반 다이크'를 제치며 골을 넣었던 장면은, 국내외 팬들의 머릿속에 오랜 시간 기억될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후에도 황희찬 선수는 미나미노, 할란드 등 뛰어난 선수들과 함께 소속팀이 속한 리그 '오스트리아 분데스리가'와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꾸준히 좋은 활약을 보이며, 국내외 언론에서 큰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특히 지난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 예선 5라운드에서는 득점포를 올리며 UEFA 챔피언스리그 3호골을 기록하기도 했죠!). 특유의 저돌적인 플레이와 빠른 속도는, 비슷한 느낌을 선사하는 다른 월드 클래스 공격수인 '음바페'를 떠올리게 하기도 했는데요. 덕분에 국내 팬들에게는 저돌적인 황소 같은 플레이를 보이는 그의 모습을 보며, '음메페'라는 별명을 지어주기도 했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골닷컴 코리아는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를 기획했는데요. 바로 황희찬 선수에게 '음메페'라는 별명에 대한 생각을 직접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음메페 별명을 들은 황희찬의 솔직한 반응은? [GOAL 인터뷰]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황희찬 선수는 최근 놀라운 활약을 보이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메페라는 별명에 대해서는 '음바페 선수의 영상을 보며 많이 배우려고 하고 있다'거나, 유럽에 온 이후 최고의 시즌을 보내고 있는 것 같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팀 분위기가 좋은 것이 한 몫 했다'는 등 인터뷰 내내 겸손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피치위에서 보여주던 저돌적이고 투지 넘치는 모습과는 다르게, 부드러우면서도 젠틀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렇듯 매력적인 황희찬 선수와 어울리는 맥주는 어떤 맥주일까요? 지금부터는 비어스픽에서 엄선한, 황희찬 선수와 어울리는 페어링 맥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내 선수와 페어링할 맥주를 소개하려다 보니, 자연스럽게 국내 로컬 브루어리에 시선이 갔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 소개해드릴 맥주는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젠틀맨 라거'입니다.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는 고양시 일산에 위치한 양조장으로, 'Drink Better, Play Better'라는 슬로건과 함께 사람들에게 맥주를 통해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곳입니다.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공식 홈페이지에는 '바쁜 일상 속에서 우리의 맥주 한 모금을 통해 고객들이 어린 시절 가졌던 순수한 즐거움을 되찾았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다'면서 '플레이그라운드'라는 이름에 담긴 의미가 소개되어 있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송도 탭하우스에는 '노는게 제일 좋아!'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고, 맥주 캔 디자인의 컨셉으로는 조선시대에 감정을 마음껏 분출하는 놀이터였던 '하회 별신굿 탈놀이'를 모티브로 하여 일상 속에서 즐거움을 선사하고 싶은 마음을 담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맥주들은 수제맥주 펍 뿐만 아니라, 근처의 대형마트에서도 쉽게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어른들의 놀이터인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맥주들은 직접 경기에 참여할 때나 응원하는 팀을 떠올릴 때 등 축구라는 스포츠를 플레이하는 순간 함께하기에 딱 어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laygroundbrewery.com/)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다양한 라인업 중 황희찬 선수와 잘 어울리는 맥주로는 '젠틀맨 라거'를 선정했는데요. 젠틀맨 라거는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대표 라인업 중 하나로, 다양한 탈들 중 양반탈을 컨셉으로 디자인 한 맥주이기도 한데요. 라거 맥주지만 7.6%라는 높은 도수를 자랑하면서, 체코식 필스너의 씁쓰름한 맛이 느껴지기도 하는 이 맥주에서는 깔끔하면서도 부드러운, 말 그대로 젠틀한 목 넘김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강렬하면서도 젠틀한 맥주, 플레이그라운드의 젠틀맨 라거는 경기에서는 저돌적이면서도 강렬한 플레이를 선보이지만, 실제로는 부드럽고 겸손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황희찬 선수와 닮은 점이 많은 맥주일 것입니다.


출처 :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playgroundbrewery.com/)




  그렇다면 황희찬 선수가 속해있는 레드불 잘츠부르크의 일정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경기는 무엇일까요? 바로 UEFA 챔피언스리그 조별 예선의 마지막 라운드, 레드불 잘츠부르크와 리버풀의 경기입니다. 지난 2라운드에서 레드불 잘츠부르크는 리버풀의 홈 구장인 안필드 원정을 떠나, 총 7골이 터지는 명경기를 선보였는데요. 골닷컴 코리아의 기사에서는 "2019/20 UEFA 챔피언스리그 E조 조별 라운드 2차 경기가 열렸다. 잘츠부르크는 리버풀을 상대로 3-4로 분패했다. 하지만 경기력은 나쁘지 않았다. 디펜딩 챔피언을 상대로 집중력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맞선 승부였다"라고 리뷰를 남기며, 두 팀 사이의 치열했던 공방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골닷컴 코리아 기사 본문 보러가기 : '기세등등' 황희찬, 챔스 2경기 연속골... 팀은 리버풀에 분패

출처 : 골닷컴 코리아 (https://www.goal.com/kr)


 살라-마네-피르미누 쓰리톱을 필두로 막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지난 시즌 유럽 챔피언 리버풀과, 선수들에게 열정과 투지를 불어 넣는 락커룸 대화로 화제가 된 미국 감독 제시 마쉬의 지휘 아래 투쟁심 넘치는 경기력을 보여주는 레드불 잘츠부르크의 경기는 말 그대로 열정과 화려함이 넘치는 명승부였는데요. 특히 클롭 감독 또한 선수단을 이끄는 열정과 동기부여가 뛰어난 감독으로 알려져 있다는 점에서, 두 감도 모두 상대 팀을 적극적으로 압박하는 '게겐 프레싱' 전술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두 감독 간의 대결도 경기의 흥미를 더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리버풀이 3골을 넣고 나서도 다시 레드불 잘츠부르크가 3골을 넣으며 동정 상황까지 만들어 냈던 이 경기는, 90분 내내 긴장감으로 가득했었습니다. 


 다가오는 12월 11일 새벽, 레드불 잘츠부르크의 홈 구장인 '레드불 아레나'에서 두 팀의 리벤지 매치가 열리는데요. 안필드에서도 리버풀에 뒤지지 않았던 경기력을 보인 FC 레드불 잘츠부르크가 홈에서는 더욱 멋진 경기력을 보여줄 것 같은 기대감도 드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지난 5라운드에서 레드불 잘츠부르크가 헹크와의 원정 경기에서 승리하고, 리버풀이 나폴리와의 홈 경기에서 무승부를 기록했는데요. 이 덕분에 마지막 라운드에서 경기를 패배할 경우 16강 토너먼트에 진출하지 못하는 리버풀과, 승리할 경우 16강 토너먼트 진출 티켓을 얻어내는 레드불 잘츠브루크 사이의 경기는 더욱 치열하고 박진감 넘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골닷컴 코리아에서는 기사에서 이번 레드불 잘츠부르크와 리버풀의 경기를 '단두대 매치'라고 표현하며, 경기에 대한 중요성과 기대감을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골닷컴 코리아 기사 본문 보러가기 : '황희찬, 내 달 리버풀 상대로 단두대 매치 준비'

출처 : 골닷컴 코리아 (https://www.goal.com/kr)


 이토록 중요하고 기대되는 경기에 맥주가 빠지면 서운하겠죠? 지금부터는 레드불 아레나에서 펼쳐질 두 팀간의 대결과 함께하기 좋은 맥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FC 레드불 잘츠부르크와 리버풀의 경기와 함께하기 좋은 맥주는, 바로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홉스플래쉬 아이피에이' 입니다. 홉스플래쉬 아이피에는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다른 Year-round 맥주들과 달리, 탈을 컨셉으로 만들어진 맥주는 아닌데요. 뉴잉글랜드 스타일 IPA(NE IPA) 맥주로,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의 주도로 홉 사용에 대한 규제가 풀린것을 기념으로 만들어진 맥주라고 합니다. 그만큼 홉이 원없이 첨가되었다는 것이 이 맥주의 큰 특징인데요.  6.7%의 알코올 도수와 함께 오트, 위트, 비엔나 몰트, 에일 몰트 등 다양한 몰트와 함께 풍부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으며, 호피함이 SPLASH 처럼 터져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맥주라고 합니다. 


출처 :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playgroundbrewery/)


 선수들의 뛰어난 역량과 열정, 그리고 무엇보다도 열정과 승부욕이 넘치는 두 감독이 함께하기에 리버풀과 레드불 잘츠부르크의 경기가 더욱 기대되는 부분인데요. 2라운드 전과 같이 놀랄만한 선수들의 플레이, 많은 득점과 함께 피치 위의 감동이 SPLASH처럼 빵빵 터질 것만 같은 이 경기를 '홉스플래쉬 아이피에이'와 함께하는 것은 어떨까요? (12월의 경기가 너무 멀게 느껴지시는 분들에게는, 홉스플래쉬 아이피에이와 함께 지난 2라운드 경기를 다시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젠틀맨 라거 판매처 (*지점별로 재고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일산 탭하우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이산포길 246-13)

-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송도 탭하우스 (인천광역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80, 힐스테이트 401동 139호)

- 대형마트 (PK마켓, 와인앤모어, 롯데마트, 홈플러스, 메가마트,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등)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홉스플래쉬 아이피에이 판매처 (*지점별로 재고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와인앤모어

- 우리슈퍼 (서울특별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234 1층 102호)

- 당근슈퍼 (서울특별시 강서구 화곡로 176-22 NS파크APT)

- 미트패밀리 (경기 김포시 김포한강7로 93 1층 105호)




 비어스픽에서 소개하는 [맥주와 함께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네번째 콘텐츠, 어떻게 보셨나요? 축구 이야기와 맥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비어스픽의 사커페어링 프로그램 비어있는 하프타임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비어스픽에서 선보이는 다양하고 새로운 큐레이션 페어링 프로그램들에 대한 정보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크래프트 맥주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파트너들에 소식은 비어스픽 뉴스레터인 '페어링레터'를통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비어스픽 뉴스레터, 페어링레터(PARING LETTER) 구독 신청: http://bit.ly/2lIHjWh


감사합니다. 


*지난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맥주 마시면서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3] '쌀쌀해지는 요즘, 집맥하면서 그림 감상 해볼까' 바로가기 : https://brunch.co.kr/@beerspick/26



매거진의 이전글 쌀쌀해지는 요즘, 집맥하면서 그림 감상해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