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밴드의 공연을 거의 20년 만에 가봤습니다. 직접 티켓을 구매한 게 아니라 통신사의 이벤트에 당첨이 되면서 일어난 일입니다.
제세공과금으로 2명이 6만 원 정도를 부담해야 했기에 이 공연을 갈지 말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다 부부싸움까지 했습니다. 그 시끄럽고 누군지도 모르는 사람들 노래를 들으러 가야겠냐는 남편과 모르는 사람들이기에 더 궁금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호기심이 발동하는 저는 정말 다른 사람입니다.
결국 공연을 가기로 결정하고 제세공과금을 이체하고 공연장 앞에서 채워주는 입장팔찌를 차고난 뒤에도 저희는 그다음에 벌어질 일들을 상상조차 못 했습니다. 그냥 뮤지컬 공연이나 클래식 공연, 아니면 가수의 콘서트 등에서 느낄 수 있는 어떤 낭만을 기대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공연장의 문을 열고 들어선 순간 음악의 비트에 맞춰서 심장이 같이 쿵쾅대기 시작했습니다. 화려한 조명과 쉴 새 없이 바뀌는 아름다운 영상은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마치 만화에서 튀어나온 듯 어떤 캐릭터를 연상하게 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의 밴드 구성원들도 멋있었습니다.
이러다가 주저앉는 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과하게 심장이 뛰는데 또 묘하게 기분이 좋았습니다. 들썩대는 심장을 부여잡고 어떤 가수인지도 모르고 그 열기 가운데 함께 있다 보니 저도 그 분위기에 동화되어 팬의 입장에서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마음보다 먼저 반응한 것은 몸이었습니다. 1시간 정도 집 근처를 산책해야 느낄 수 있을 정도의 혈액순환이 되는 느낌이랄까요? 그 자리에 가만히 서서 공연을 보는데도 쿵쾅대는 심장 덕분인지 아니면 도파민의 분출인지 뭔지 모르게 체증이 내려가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강한 비트를 가진 음악은 신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강한 비트는 심장 박동과 동조하며, 이는 청중의 심박수와 싱크로나이징 되어 청취자의 신체적 반응을 증가시킵니다. 이는 물리적으로 활동적인 반응을 유도하며, 신체의 움직임과 조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강한 비트의 음악은 청중에게 에너지와 자극을 주어 활기찬 느낌을 유발하며, 이는 운동 및 활동 중의 성과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리적 반응은 음악이 청중의 신체적 상태와 조화를 이루며,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체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나이 많은 사람이 그런 공연에 온 게 너무 눈에 뜨일 것 같다며 모자를 눌러쓰고 가야겠다던 남편은 체력이 부족해 중간에 제가 카페에서 잠깐 쉴 때도 혼자 공연장으로 향했습니다. 저보다 더 공연을 즐기는 것 같았습니다. 가기 싫다고 부부싸움까지 했던 사람이 맞나 의아할 정도입니다.
결국 제 저질 체력으로 인해 6시간의 공연을 끝까지 보지 못하고 근처에서 순댓국을 먹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못 본 밴드의 공연이 아쉬웠지만 다음을 기약합니다.
우연한 기회에 다녀온 비트가 강한 음악 공연에서 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몸의 건강관리에 대한 힌트를 얻었습니다. 음악만으로도 충분히 신체와 정신에 자극을 주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낯설고 무용해 보였던 어떤 세상 속으로 뛰어들어갔다가 일상으로 돌아온 기분입니다.
진로상담분야의 대가 존 크럼볼츠의 책 <빠르게 실패하기>에서는 대학 졸업 전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 뿐 아니라 이미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조차 자신의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고민의 늪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합니다. 그들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이든 시도하지 않으며 망설이고 움츠린다는데 있었다고 말합니다. 이 사람들은 현재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즐거움은 없다’는 것을 전제로 둔 채 현재의 문제를 벗어날 때까지 삶을 즐길 수 없다는 생각을 고수한다고 말이죠. 책에서는 이것을 ‘아직은 때가 아닌’ 인생관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큰 변화를 맞이할 준비가 되기전에 감정적 장애와 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해야한다고 말하는 수많은 심리치료사와 상담가들에 힘입어 발전해왔다고 설명합니다. 존 크럼볼츠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용기를 얻는 방법은 지금 바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인식시키는 일이었습니다.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있어도 즐길만한 일은 찾아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영감을 주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도 있고 호기심을 느끼던 일을 바로 해볼 수도 있습니다. 낯선 곳으로 여행을 떠날 수도 있고 세계 곳곳에서 경이로운 것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현재의 삶에 갖힌 기분이 들어도 상관없이 언제든 새로운 경험을 맞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즐기는데 시간을 더 투자하고 지금 당장 즐거움을 만끽할 작은 행동을 시작하는 것이 삶을 변화시키는데 예상치못한 에너지를 줄 수 있다는 말이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호기심이 생기는 무엇이든 좋습니다. 자신의 호기심을 따라 낯설고 두렵지만 궁금한 어떤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기분이 처지고 무기력할 때 밖에 나가서 산책하거나 걸을 엄두가 나지 않을 때 한 번쯤은 비트가 강한 음악 공연을 관람해 보시기를 추천드려 봅니다. 예상치 못한 활력과 에너지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