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찰리브라운 Feb 05. 2017

완벽하지 않아도 좋아

팀원 일 잘하기 (3) -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없는데 자꾸 하라고 하면


Question


팀장님이 자꾸 불가능한 분석을 하라고 하세요. 경쟁사의 올해 예상 매출이 얼마가 될지 제가 어떻게 알아요? 그래서 제가 못하겠다고 하면 "그래도 하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라고 하세요. 저는 정말 못하겠는데 말이죠.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죠?





Answer


음... 답답하신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그래도 필요한 일은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개중에는 불가능한 분석을 시킨 뒤 예측이 조금이라도 틀리면 고래고래 소리 지르는 무지막지한 상사도 있습니다만...


예전에 모 임원께서는 제게 A 방송사의 평균 시청률이 1% 오를 때마다 광고 매출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분석하라고 하셨습니다. 광고 매출이 시청률에만 영향받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은 애당초 불가능한 일이었죠. 그래도 상사가 시키신 일인지라 저는 최선을 다해 분석해서 보고 드렸습니다. 그리고 그 예측은 당연히 빗나갔죠. 그러자 그분은 제가 허위 보고를 했다며 깨셨습니다.


팀장님이 위와 같은 분만 아니라면 최선을 다해 분석해 드리는 것이 팀원의 도리겠죠.


일을 하다 보면 '정확한 답을 찾을 수는 없지만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은 있습니다.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경쟁사의 올해 예상 매출이 그러한 경우에 속할 수 있겠죠. 저도 가끔 이러한 업무를 팀원들한테 지시할 때가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팀원들은 이런 반응을 보입니다.


"그건 좀 곤란합니다. 정확한 분석을 하는 게 불가능해요."


그러면 저는 이렇게 대답하죠.


-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없다는 것은 나도 안다.

- 지금 당신에게 정확한 분석을 기대하는 게 아니다.

- 정확한 분석이 아니더라도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

- 불확실한 상황에서 결정을 하고 책임지는 것은 경영자의 몫이다.

- 경영자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만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완벽을 추구하지 말라
판단에 도움이 될 정도면 충분하다


'완벽하게 못하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부족하더라도 하는 게 안 하는 것보다는 백만 배 낫습니다. 아예 안 하는 것은 최악입니다. 불확실성을 100% 없애지는 못하더라도 불확실성을 지금보다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충분히 있기 때문입니다.


불확실성을 100% 없애지는 못하더라도
지금보다 줄이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있다


그냥 소개팅이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개팅 주선자에게 상대방 키가 몇이냐고 물어봤는데 "글쎄, 정확히는 모르겠는데"라고 하면 좀 답답하겠죠. 그래서 "정확할 필요 없어. 대충 가르쳐줘" 했는데도 "글쎄, 그건 내가 정확하게 알 수 없어서 답해 줄 수 없어"라고 하면 미치고 팔딱 뛰겠죠.


물론 가끔씩은 완벽한 분석을 요구하는 경영자들도 있는데 이런 분은 자신의 책임을 팀원들에게 전가시키는 분입니다. 불확실한 정보 하에서 최선의 결정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것은 응당 경영자의 몫이기 때문이죠.


불확실한 정보 하에서 최선의 결정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것은 경영자의 몫


경영자들은 그러라고 월급 많이 받는 것 아닌가요?


아니면 월급으로 팀원들 밥 사주던가!


'완벽을 추구하다보면 일을 빨리 못한다'는 뜻인가?



by 찰리브라운 (charliebrownkorea@gmail.com)





Key Takeaways


1. 정확한 분석이 아니더라도 아무것도 없는 것보다는 낫다.

2. 불확실한 상황에서 결정을 하고 책임지는 것은 경영자의 몫이다.

3. 경영자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만큼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감하시면 다른 분들도 공감하실 수 있도록 공유 부탁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팀원 일 잘하기 시리즈

(1) 최적의 보고 타이밍 - 보고는 얼마나 자주? 어느 정도 완성되면?

(2) 팀원의 역할은 정리나 분석이 아닌 제안 - 하지만 제안을 너무 강하게 하면 '역린'

(3) 완벽하지 않아도 좋아 -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없는데 자꾸 하라고 하면

(4) '똘똘이 스머프'는 되지 말자 - 똑똑할수록 똑똑한 척하지 말자

(5) 원대한 삶의 목표를 세워라 - 안 그러면 무기력해진다

(6) 월라벨은 일 잘할 때 - 안 그러면 나 때문에 다른 사람이 고생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팀원의 성과를 가로채는 '얌체 팀장' 대처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