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샘 Jan 13. 2022

미니멀라이프의 시작

집순이가 된 미니멀리스트 꿈나무의 비법

주간 백수부부 2022 시즌7 4화.





외부에서 에너지를 얻는 편이다. 사람을 만나는 것도, 새로운 공간을 가보는 것도 좋아한다. 그림 같은 집에서 지내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다. 집도 좋지만 주기적으로 나갔다 와줘야 활기가 생긴다. 이런 내가 새해에는 부쩍 집순이가 되었다. 가계부와 냉장고 정리 덕분이다. 


지난 주말 집에 들어앉아 작년의 소비 내역을 한 땀 한 땀 가계부에 옮겨 적었다. 수입과 지출을 결산해보는 ‘연말 결산’을 한 셈이다.  맛있는 음식, 안 먹어본 맛, 요가 수업 등 ‘경험’에 돈을 아끼지 않는 편이다. (그러니 세계여행도 500일이나 넘게 탕진하며 다녀왔겠죠?) 특히 의식주 중에 ‘의’에는 극히 관심이 없는 대신 ‘식’에 가중치를 둔다. 그래서일까. 결과는 가관이었다. 


지난 화에서 남편이 언급한 책 <숲 속의 자본주의자>에서 저자는 4인 생활비가 80만 원 정도라고 밝혔다. 서울도 아닌 미국에서, 심지어 시애틀 근교에 살면서! 시애틀을 여행해보니 서울 물가보다 비싸면 비싸지 싼 곳이 아님을 잘 알고 있는데! 이 문장을 읽고 큰 충격에 빠졌고, 가계부를 쓰고 나니 더 큰 탄식이 새어 나왔다. 




우린 2인 가정인 데다 애도 없는데 평균 월 삼백 만원 언저리를 썼다. 피곤하다는 핑계로 직장인처럼 외식과 밀키트를 일삼은 결과다. 일 년만 살 줄 알았던 제주라서 먹고 싶은 것에 인색하지 않았다. 부지런히 이곳저곳 좋다는 곳을 돌아다녔다. 아직도 못 가본 데가 수두룩 빽빽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좋은 공간은 생겨나고 있는데도 돈을 많이 썼다. 


가계부 작성과 함께 냉장고와 팬트리 정리를 했다. 이사 가기 전 짐을 줄이는 차원에서 식재료는 뭐가 있나 다 꺼내어 들여봤다. 가계부만큼 냉장고 정리도 충격적이었다. 유통기한이 반년은 지난 새우젓, 9월까지였던 유부초밥이 있었다. 유부가 취두부가 될 때까지 매일 냉장고를 열어보면서도 몰랐다. 밖에만 신경 쓰느라 안은 곪아가고 있었다. 


이래서 미니멀리스트들이 정리를 찬양하는 것인가. 통장과 냉장고를 정리하니 채움에 대한 욕구가 적어지는 대신 비움에 대한 욕심이 커졌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이 왔다 갔다 하듯이 채움과 비움에 대한 마음도 변한다. 올해는 주기적으로 멈춰서 내가 가진 것을 돌아보고 살뜰히 챙겨나가며 그때그때 비우며 지내고 싶어졌다.   


팬트리 정리하다 몇 달간 존재를 잊고있던 식재료들을 발견했다. 덕분에 맛있는 스무디볼을 먹은 아침 &냉장고 파먹기 좋은 월남쌈! 맛있고 든든하고 영양소도 고루 섭취할 수 있다



작년 가계부에는 거의 단 하루도 소비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대오각성’한 올해 1월은 가계부가 매우 가볍다.


다행히도 바깥 날씨도 춥고 흐린 날이 많아 바깥으로 나가고 싶은 의욕이 꺾였다. 요즘엔 따뜻한 집에서 냉장고 파먹기를 하며 가지고 있는 재료들을 이리저리 조합해 요리를 해 먹는 재미와 가벼운 가계부를 보는 뿌듯함이 더 크다. 

거의 격일로 하던 외식은 주 1회 정도, 습관적으로 사 먹던 과자와 술, 카페에서 시키던 디저트만 줄여도 몇 십만 원은 아껴질 것이다. 인플레이션 시대에 가진 것을 활용하며 가볍게 살아보자. 건강은 덤으로 따라오지 않을까? 


이 산뜻한 기분을 오래 유지해보고 싶다. 



1월 둘째주에도 아직 잘 지키고있는 아침 기상. 그건 그렇고 책상도 정리가 시급해보인다


남편이 과외수업을 연달아 하는 날이면 핑계삼아 카페로 나온다. 디저트는 눈길도 주지않고 커피만 시켰다.
해가 질 때까지 읽고 쓰며 시간을 보냈다. 역시 주기적으로 코에 바람을 쐬어줘야한다


과외수업 핑계로 갔던 또 다른 날의 카페. 손님이 잘 없는 카페인데 몇 번 갔더니 사장님이 서비스로 쿠키를 주셨다 :)
집에 있으면 줄어드는 운동량이 수박이 산책 덕분에 채워진다. 수박이덕분에 예쁜 아침 해도 보며 시골의 아름다움을 만끽한다
거의 모든 귤이 수확됐지만 산책길에 있는 귤은 아직 주렁주렁 달려있어 얼마나 감사한지^^ 덕분에 매일 눈호강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규직에 종사하지 않는데 어떻게 먹고살고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